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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업사이클링 명품 '컨티뉴' 키운 SK이노베이션

모어댄에서 폐차량 카시트와 안전벨트를 활용해 만든 가방. /SK이노베이션



버려진 제품을 새로운 상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업사이클링이 자연과 인간의 공존 방법으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19일 SK이노베이션은 업사이클링 전문 사회적 기업인 모어댄을 설립 지원해 유망 사회적 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모어댄은 자동차용 시트로 쓰인 가죽이나 에어백 천을 활용해 가방과 지갑을 만드는 기업이다. 모어댄의 가방·지갑 브랜드인 '컨티뉴'는 뛰어난 품질과 내구성, 친환경성을 갖춰 업사이클링 명품으로 통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60만대 이상의 자동차가 그 수명을 다하고 폐차장으로 향한다. 차의 골격을 이루는 철, 타이어의 고무, 전선과 범퍼 등은 자원으로 회수해 재활용이 되지만 이 외의 재료들은 재활용이 거의 되지 않는다. 때문에 국내 폐자동차 재활용률은 몇 년째 88%에 머물러 있다.

모어댄은 자동차 생산과정이나 폐자동차에서 버려지는 시트 가죽, 에어백, 안전벨트로 컨티뉴 브랜드의 가방, 지갑 등을 만든다. 모어댄은 시트 제작 후 남은 자투리 가죽이나 위치조정용 레일, 열선이 없다는 이유로 버려지는 뒷좌석 가죽 등을 재사용해 가방 하나를 만들 때 1600리터의 물이 절약된다고 설명한다. 폐기물을 태우거나 매립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도 없앨 수 있고 도축 문제도 해결 가능하다.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자동차 시트는 여름의 고온과 겨울의 습기, 수만번의 마찰을 견뎌야 하기에 질 좋은 가죽을 사용한다. 통상 자동차의 수명은 10년 안팎이지만 시트의 수명은 40년에 달할 정도다. 모어댄은 6단계 세척과정을 거쳐 냄새와 오염을 제거하고 제품으로 만든다.

안전에 직결되는 제품이기에 재활용률이 무척 낮은 에어백과 안전벨트 역시 좋은 소재가 된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끊어지지 않아야 하며 0.03초 만에 부풀어 올라야 하는 만큼 충격과 열에 강하기 때문. 모어댄은 4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장인들이 명차 소재를 활용해 100% 수작업으로 만든 특별판도 선보이고 있다.

최이현 모어댄 대표(가운데)와 직원들. 최이현 대표는 "사업초기 폐차장에서 원단을 수거할 때 문전박대를 당하는 등 어려움도 있었다"며 "지금은 완성차 업체들에서도 자동차를 생산하고 남은 자투리 가죽을 제공한다, 향후 업사이클링 전문 글로벌 패션 기업으로 커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이 설립지원에 그치지 않고 SK이노베이션과 SK그룹이 보유한 인프라를 공유하며 모어댄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맞물려 윤리적 소비를 하려는 이들이 늘어남에 따라 모어댄 사업은 점차 확장되는 추세다. 지난해 컨티뉴 제품을 판매해 올린 매출은 1억원 안팎이었으며 올해는 4억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5일 서울시가 성동구 용답동에 조성한 '서울새활용플라자'에 대표업체로 입점했고 최근 스타필드 고양/하남, 현대백화점 팝업스토어, 교보 핫트랙스 등 유명 매장에도 들어섰다.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모바일 주문 생산플랫폼)'에서도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앞으로도 설립지원과 SK그룹 사회적기업 행복나래를 통한 자금지원, 네트워킹 제공 등으로 사회적 기업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SK이노베이션 임수길 홍보실장은 "모어댄은 업사이클링으로 환경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패기 있는 사회적 기업"이라며 "SK이노베이션은 유통망 확대, 홍보마케팅, 글로벌 시장 진출 등을 지원해 모어댄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글로벌 사회적 기업이 되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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