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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문화종합

[김상회의 사주속으로] 누가 주역(周易)을 미신이라 말하는가? (1)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이 있다. 하룻밤 강아지가 범 무서운 줄을 모른다는 말과 같은 맥락이리라.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았으니 세상풍파와 물정을 모르고 물정을 모르니 어찌 두려움을 겪을 일이 있었겠는가? 얼마 전에 어떤 이가 상담을 왔다. 그녀는 하는 말이 자기는 그동안은 신점(神占)만 봤단다. 무속인 이 보는 신점은 영(靈)이 접신을 해서 일러주는 것이니 더 정확한 것 같다며. 주역이나 명리 학으로 점을 보는 것은 보는 사람의 실력이 천차만별인 것 같고 객관적으로 증빙할만한 것이 없으니 코에 붙이면 코걸이 같고 귀에 걸면 귀걸이 같다는 것이었다. 이 말도 맞고 저 말도 맞는 말이며 나름 일리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것이 이런 경우일 것이다. 접신의 경우 신의 종류와 격이 다양하여 신점이라고 다 같은 신점이 아니며 무속인 이나 영매의 경우 역시 나름 처절한 자기 단련이 따르지 않으면 안 된다. 역술인이나 역학인들 역시 남의 운명을 감정해주는 정도가 되려면 자기 공부와 수련이 따라야 한다. 점사의 역사가 짧지는 않으나 현존하는 점법의 최고봉이라 하면 단연 주역(周易)이 될 것이다. 지금 시절이 과학문명의 시대라고는 하나 주역의 철학 성과 과학성은 현대 학문체계에 대입해 보아도 뒤떨어짐이 없다. 주역은 천지만물의 생성과 변화 원리를 상징화한 괘(卦)의 펼쳐짐과 조합을 통하여 자연의 변화무쌍함의 여러 모습을 인간의 운명에 대입하여 푼 것이고 여기에 더하여 예측성은 물론 향후의 올바른 선택과 행동의 방향을 모색한 것이다. 이는 인간은 우주로부터의 기운을 받은 지구라는 환경 속에서 우주와 천지자연과 인간이 별개가 아니며 지극히 밀접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통찰이 된다. 세게 4대 성인의 한 사람으로 여겨지는 공자의 경우 주역 계사 전에서 말하기를 "주역의 64괘의 원리 파악이 막막하여 이를 안다면 이는 귀신의 정상을 알 수 있을 것이다"라고 했다. 그만큼 심오한 원리로 구성되어 있다는 뜻이다. 특히나 현대에까지도 인간 운명 감정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는 사주 명리 학의 효시가 된 상수 학을 비롯한 여러 이론과 원리의 대가인 중국 북송시대 소강절선생은 주역에 달통하여 역법으로 우주의 나이와 지구의나이 그리고 지구의 공전주기 등등을 소수점 끝자리 숫자까지 정확할 정도로 밝혀냈다. 당시의 천문학적 지식을 뛰어넘는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추론이라 할 것이다. 고전적인 역서 중에 사실 주역만큼 해독이 쉽지 않은 것도 없는데 이는 주역이 제왕과 제후의 학문이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천지의 기운을 읽고 뜻을 살피는 일이 누구에게나 허락된 일이겠는가?/김상회역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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