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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미래 해양선박 '다목적 지능형 무인선' 개발 성공

우리나라가 국산 기술로 다목적 지능형 무인선 개발에 다시 한 번 성공했다.

바다의 '자율주행차'로 불리는 무인선은 자율운항 기술을 통해 장애물을 스스로 인식하고 피하면서 해양조사·감시 등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첨단 선박이다.

해양수산부는 23일 거제 장목항에서 무인선 '아라곤Ⅱ호'의 실해역 시연회를 갖고 미래 첨단선박 기술을 선보였다.

이날 아라곤 Ⅱ호는 장목항에서 출항해 자율운항 시스템과 원격 조종을 통해 설정된 경로를 따라 운항하며 근처에 접근하는 선박들을 레이더, 카메라로 인식해 자동으로 회피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또한 불법조업 선박으로 의심되는 선박에 접근해 경고·안내 방송을 하고, 그 상황을 실시간으로 육상 관제소에 전송하는 등 모습을 보였다.

해수부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는 지난 2011년부터 총사업비 270억 원을 투입해 '다목적 지능형 무인선 국산화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세이프텍리서치 등 민간기업 11곳과 함께 연구개발을 진행해 무인선 개발을 추진했으며 이번에 시연회를 가진 아라곤Ⅱ호는 2014년 말 개발된 아라곤Ⅰ호에 이은 두 번째로 선박이다.

무인선 이름인 '아라곤'은 '바다의 용'이라는 의미로 스스로 경로를 인식하고 장애물을 피해 운항할 수 있는 '자율운항 기능'과 긴급상황 등 발생 시 육상에서 경로를 조정할 수 있는 '원격조정 기능'을 갖추었다.

아라곤Ⅱ호의 무게는 3톤으로 최대속도가 43노트에 달하며 최고파고 2.5m에서도 운항이 가능하도록 제작됐다.

아라곤Ⅰ호에 비해 무게가 약 0.4톤 가벼워지고 속도가 약 10노트 빨라지는 등 성능이 향상됐으며 해양조사와 감시업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앞으로 아라곤Ⅱ호는 조업감시 업무를 비롯해 해양 관측·조사, 오염방제, 수색구조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입될 예정으로 사람이 직접 탑승해 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지역에서도 활동하게 된다.

오는 2018년 상반기까지 3단계 무인선 개발 및 무인선의 실해역 성능 검증을 최종 완료하고, 이후 본격적으로 각종 해양 감시와 조사 임무 등에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해수부는 무인선 기술을 바탕으로 방위사업청과 함께 군용으로도 활용 가능한 무인수상정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올해 3월엔 무인선의 핵심기술인 자율운항기술을 민간기업(세이프텍리서치)에 이전해 무인선의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조승환 해수부 해양정책실장은 "앞으로 무인선에 활용된 자율운항, 선체설계 기술을 활용해 국방 분야뿐만 아니라 영국, 노르웨이 등 세계 각국의 개발 경쟁이 치열한 무인 화물선 분야에서도 우리나라의 입지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라곤Ⅱ호가 시속 43노트로 항주하고 있는 모습./해양수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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