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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현대로템 고속철 기술력 확보 통해 서울-부산 소요시간 5분 단축

현대로템 직원이 주전력변환장치 시험을 하고 있다.



현대로템이 고속철 기술력 확보를 통해 서울-부산 간 소요시간을 5분 가량 단축시킨다.

현대로템은 23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철도연)과 함께 고속철용 주전력변환장치, 견인전동기, 주행장치 신제품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신규 기술은 국가연구과제인 '고속열차 효율 향상 핵심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주관연구기관인 철도연과 주연구기관 현대로템이 지난 2013년부터 올해까지 4년 동안 기술개발에 매진해온 결과다.

현대로템이 신규 개발한 주전력변환장치는 열차의 견인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로, 기존 KTX-산천의 2500㎾의 추진용량을 2750㎾로 10% 향상시켜 열차의 출력 및 추진력을 끌어올렸다. 기존 차량과 호환이 가능해 현재 운행 중인 KTX-산천 및 SRT, 호남고속철 등에도 장착 가능하다.

신규 주전력변환장치에는 냉각수를 이용한 수냉각방식이 적용됐다. 기존 공기를 사용한 기존 강제 공냉각방식 대비 약 25% 가량 뛰어난 냉각 성능을 발휘하는 수냉각방식은 내부 먼지 유입을 원천적으로 봉쇄해 유지보수성 향상과 고장율 감소 효과도 기대된다.

열차의 모터 역할을 하는 견인전동기 신제품은 기존 제품과 크기는 동일하지만 출력이 10% 향상돼 총 1210㎾의 동력을 발휘할 수 있다. 기존 감속장치에 설치한 속도센서를 견인전동기에 직접 설치해 보다 정밀하고 빠른 열차의 속도 제어가 가능하도록 개발 됐다. 견인전동기란 열차의 모터 역할을 하는 장치다.

주행장치는 기존 KTX-산천 차량의 최고속도인 시속 300㎞보다 약 20% 향상된 시속 350㎞까지 운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장치의 강도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기존대비 중량을 10% 줄인 경량화 작업을 통해 성능을 끌어올린 것이다.

또 축상 발열 및 진동 검지 모니터링 장치를 추가 탑재해 주행장치 내 베어링의 온도와 진동 변화를 실시간으로 감지가 가능하도록 해 기관사가 열차 운행 중 주행장치의 이상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현대로템이 진행한 모의운전 시뮬레이션 결과 이번에 신규 개발된 주전력변환장치, 견인전동기, 주행장치를 기존 KTX-산천에 적용하면 시속 300㎞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기존 대비 38초 단축돼 총 4분 24초가 걸린다. 소비전력은 9530㎾에서 약 4.6% 감소한 9087㎾로 절약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속도를 시속 350㎞까지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서울에서 부산(정착역 10개역, 417.8㎞)에 도착하는 시간을 기존 2시간 13분에서 약 2시간 8분으로 5분 가량 단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현대로템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고속차량 관련 독자 기술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지난 2008년 독자 기술로 제작한 고속열차인 KTX-산천을 시작으로 2014년 세계 4번째로 빠른 속도 기록을 보유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HEMU-430X까지 개발을 완료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코레일에서 국내 첫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를 수주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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