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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여행/레져

[메트로 트래블] 홍콩관광청, "지금 힘들지만, 홍콩관광은 돌아온다!"

권용집 홍콩관광청 한국지사장, '홍콩이즈백(Hong Kong is Back)' 리바이벌 캠페인 전개

권용집 홍콩관광청 한국지사장은 12월 중순부터 한국에 "홍콩이즈백(Hong Kong is Back)"리바이벌 캠페인을 전개해 나간다고 마케팅계획을 밝혔다. / 사진 = 이민희 기자



"최근 9개월간 홍콩 반 송환법 시위 문제로 한국분들이 홍콩관광을 가시는 비율이 60~90% 가까이 줄어들었습니다. 최근 9월 또는 10월의 경우 60% 가까이 감소가 있었습니다."

어마어마한 수치다. 한국인들이 홍콩관광가는 비율이 2018년 겨울 한달에 16만5000명까지 최고 기록을 경신한 경우가 있었다. 보통 성수기 월평균 13만~15만명 정도 홍콩방문이 있는데, 지금상황은 월 4만명 선이다.

"어마어마하게 떨어진 겁니다. 60% 하락이라는 게, 힘든 상황인거죠." 권용집 홍콩관광청 한국지사장은 지난 14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출입기자들과 대담에 현재 심정을 밝혔다.

"4만명 이라는 숫자도 전시·박람회를 통한 비즈니스 손님들과 마카오에 가기 위해 홍콩을 들리시는 분들이지, 관광은 미비하다. 가족여행, 친구여행등은 거의 볼 수가 없다. 그만큼 한국사람들이 많이 없다. 지난주 홍콩에 가족여행을 다녀왔는데, 예전 같으면 한국사람들이 무척 많았지만, 지금은 없더라…. 제가 가서 있는 동안은 편하게 여행을 하고 왔다. 여기서 언론을 통해 들은 홍콩과는 완전 다르더라. 정말 편하게 여행했다. 시위대를 만난적도 없고, 손녀와 같이 여행갔고, 오션파크를 갔는데 중국사람들도 많이없고, 여행하기에 너무좋더라. 지금관광하기 오히려좋다는맘을 가지고 와서 미디어분들에게 애기를 해야겠다 했는데, 갑자기 최근 상황들이 벌어졌다"고 최근 근황을 밝혔다.

그는 "현재로서는 12월 중순즘 되면 홍콩이 어느 정도 안정되지 않겠냐, 홍콩본사와 마케팅 계획을 협의했고, 12월 중순부터 한국에 '홍콩이즈백(Hong Kong is Back)'이라는 리바이벌 캠페인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마케팅계획도 밝혔다.

"한국에있는 KOL(Key Of Opinion Leader)분들을 활용해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홍콩에 대한 포스팅하는 사업부분을 시작하고, 또 홍콩에서도 홍콩관광청장이나 홍콩 각 관광관련협회 회장들, 호텔관계자 등 대규모 홍콩미션팀을 구성해 한국에와서 여행사대표들, 미디어 인터뷰, 저녁행사 등을 하고 홍콩이 이제 좋아졌다는 '홍콩이즈백'홍보 프로그램을 3주정도 계속할 예정이다. 4주차에는 'Seeing is Believing(보는것이 믿는것이다)'이란 콘셉트로 한국에서 직접 홍콩으로 보내는 것이다. 메가 미디어 팸트립도 계획하고 있다. 인원도 40명 정도로 2팀 정도 나누어 진행할 방침이다. 3~4주가 지난 내년 1월 정도 될 것이다"며 미디어와 협업 등 마케팅 계획을 자세히 밝혔다.

권지사장은 "또 하나 계획은 홍콩오션파크나 옹핑360, 스카이관광지 등 주요스팟관광지에서 특히 오션파크 같은경우 무료입장권을 1만장 준비해놓고, 여행사 항공사 업계와 같이 대형프로모션을 준비 중이다. 그래서 내년 4월1일이면 정상궤도에 올라서지 않겠냐"며 조심스러운 행보를 밝혔다.

"내년도 사업계획은 '홍콩이즈 멀티 익스피리언스 데스트네이션'이다.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홍콩으로, 브랜드 콘셉트는 'IF I WERE YOU(내가 너라면)'이다. 내년 4월1일부터 브랜드캠페인을 시작하면 홍콩시장이 예전대로 다시 돌아가지 않겠냐며 기대를 밝혔다.

"한국소비자들은 쏠림현상이 많이 있는 것같 다. 2015년 홍콩독감으로 시장이 -40%되고, 2009년도 경제위기 때도 그랬고, 이번사건은 한국시장 감소폭이 가장 크다. 일본시장은 -30% 정도인데 한국시장은 -60%대까지 와 있고, 유럽은 -20%, 대만도 -30% 등 한국만 11월초 거의 -60%다. 한국시장 특성상 한국사람들이 홍콩을 기피하고 싫어한다기 보다는 소비자성향이 어떤 사건이 터지면 전체적으로 여행을 스톱하는 경향이 많은것 같다"며 "사실 예년같으면 홍콩은 여행하기 가장 좋을 때가 바로 지금이다. 여행날씨가 너무 좋다. 11월, 12월 이때 홍콩만큼 좋은 기후를 가진 국가는 세계 어디에도 없다. 동남아는 덥고, 유럽은 춥다. 가족여행이든, 밖에서 액티비티가 너무 좋으니, 사실 홍콩 최고의 경쟁력은 겨울날씨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날씨가 경쟁이다. 홍콩만큼 좋은날씨가 없다. 이상황이 빨리 종결되길 기대하면서 12월중순부터 시작되는 홍콩의 새 캠페인도 기대해달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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