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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외면당한 철도 파업

[기자수첩] 외면당한 철도 파업

"이제는 제시간에 열차 운행하는 거죠?"

철도 파업이 끝난 27일에도 기자는 열차 지연 운행이 걱정돼 역무실에 전화를 걸었다. 하루 전인 26일만 하더라도 급행 열차가 10분 넘게 지연 운행됐기 때문이다.

'주39시간' 근로시간을 '주30시간'으로 단축하려던 전국철도노조의 총파업은 25일 오전에 마무리됐다. 노조는 1.8% 임금 인상을 얻어냈다.

가장 큰 쟁점인 인력 충원 문제는 철도노사가 국토부와 함께 협의하기로 했다. 코레일관광개발 임금·승진체계 우선 논의, 자회사 직원의 임금개선 건의, KTX·SRT 고속철도 통합 문제도 노사가 공동으로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사실상 노사가 합의한 것은 임금 인상에만 국한된 셈이다.

합의 내용이 나오자 시민들의 반응은 '꼭 필요한 파업이었나? 1.8% 임금 인상을 얻어내자고 시민의 발을 묶어놨던 것이냐'라는 게 대부분이다. 굳이 파업을 하지 않더라도 노사협약을 통해 매년 1~2%대 임금 인상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인력 충원과 4조 2교대 근무제 도입에 대해서는 불투명하다. 현재 3조 2교대 근무를 해도 주39시간밖에 일하지 않는 셈인데, 4조 2교대 근무제가 도입되면 근로시간이 30시간으로 줄어든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또한, 4조 2교대를 시행하려면 4000명을 충원해야하는 상황. 4000억원의 혈세가 투입돼야 한다는 것이다.

철도노조와 정부의 입장 차이가 있겠지만, 국민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철도 파업에 따른 열차 운행 중단·지연은 고스란히 시민이 겪어야 하는 불편함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파업은 무기가 아니다. 시민들의 발이 되어주는 철도노조가 시민들의 피해는 안중에도 없이 파업을 무기삼아 협상을 이끌어내려는 태도는 지양해야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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