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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헌칼럼]프랜차이즈 M&A 성공하려면 단점 무력화 하라



[이상헌칼럼]프랜차이즈 M&A 성공하려면 단점 무력화 하라

국내 많은 기업은 비젼과 목표를 위해 차별적 전략을 도출하고 전술적 실행을 위해 막강한 조직을 구축하려 노력한다.이러한 전략적 성장을 위한 방안으로 M&A(인수·합병)는 큰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프랜차이즈산업에 대한 흥미와 그 성장동력은 이미 많은 기업들이 직간접적으로 경험했거나 이에 대한 보도를 통해 새로운 신사업으로 운영하고 싶어 한다.

그렇다면 과연 프랜차이즈 사업에 진입하고 싶은 그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타인의 자본으로 개설한 가맹점에(사업장)대한 통제와 협치가 가능한 프랜차이즈 산업의 근본적 시스템이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브랜드의 정체성과 차별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수 있는 사업이라는 장점도 크게 한 몫하고 있다.

예컨대 신사업에 대한 투자처럼 세상에 없는것을 만들어 내는것이 아니고 기존에 있는 어느 정도 성장 잠재력을 검증한 사업을 인수 혹은 합병하는 투자방법이기 때문이다. 이에 프랜차이즈기업이나 타 업종의 기업들이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M&A하는 이유는 크게 네 가지로 정의 할 수 있다.

첫 번째, M&A로 경영적 효율성을 상승 시킬 수 있는가? 기존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기업이나 타 업종의 기업이 모두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신사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M&A를 실행하면 다양한 시너지가 발생할수있는 구조가 매력적이다. 보통 M&A는 두 가지의 목표적 가치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규모의 경제적(Economies of Scale) 가치상승과 범위의 경제적(Economies Scope) 가치상승이다.

규모의 경제적 가지상승 측면에서는 크게 보면 일정한 규모이상의 생산설비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생산원가가 감소해 원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의미를 말한다. 특히 고정비가 많이 들어가는 기업일수록 규모의 경제적 가치상승 효과는 증가할 수 밖에 없다. 한편으로는 대량구매를 통해 변동비를 감소할수 있으므로 그에 따라 원가 경쟁력을 증가시킬수 있는것도 장점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규모의 경제적가치 증가를 위한 대표적 방법으로 수평적 M&A를 실시한다. 시너지의 또 다른 원천은 범위의 경제적 가치상승을 꼽을 수 있다.

두 번째, M&A는 사업확대를 가져올 수 있을까? 그 질문에 대한 해답은 프랜차이즈브랜드 M&A는 신사업 투자에 비해 새로운 시장에 손쉽게 진출하는 데 훨씬 효과적이라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는 기존사업과의 시너지뿐만이 아니라 안정적 수익의 창출을 통해 기업의 안전성과 성장을 담보할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프랜차이즈사업을 하는 회사라면 당연히 시너지의 극대화 기반의 사업성장을 의미하며 타업종의 기업이라면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입을 통한 성장동력을 기대하고 M&A를 실현하기 때문이다.

세 번째, 신규시장에 대한 진입장벽을 넘을 수 있을까? 모든 기업이 기존의 사업확대와 새로운 동력을 위해 M&A를 통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려 준비하고 시장조사를 한다. 특히 2019년은 그 시장의 활성화 단계로 들어갔다고 할수있을 정도로 많은 기업들이 필자에게 문의해 오고 있다. 사업이란 경쟁브랜드나 동종업체로부터 많은 견제와 도전에 자유로울 수 없다 하지만 신규시장에 새로운 도전보다는 기존 브랜드와 유통망을 활용하는 진입전략으로 좀더 쉬운 안정적 지위를 얻을 수 있다. 그것이 프랜차이즈 M&A를 시도하는 이유다.

네 번째, 더욱 안정적 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까? 현대사업은 기술력의 확보와 개발이 절대적 생존가치라 할 수 있다. 모든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자체적으로 모든 것을 개발할 순 없다. 자체적으로 개발을 한다고 해도 그것으로 인한 비생산적 투자가 기업의 경영환경이 나빠지는 경우가 비일비재 한 사례도 작금의 기업현실이다. 그러하기에 구글이나 아마존 페이스북 같은 기업들도 기술탑재를 위해 전략적 M&A를 통해서 경영목표를 달성했다. 프랜차이즈 M&A사업의 근본적인 선택은 기업의 성장과 신사업에 대한 투자라 할 수 있다. 당연히 투자에는 리스크라 따른다. 하지만 M&A를 통한 새로운 시장에 대한 우월적 지휘를 확보하는 방법이 훨씬 안정적 사업의 방법임에는 틀림이 없다.

-'프랜차이즈 M&A전문기업'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이상헌 소장(컨설팅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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