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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기기 '툭' 치니 마마무가 눈앞에…지니뮤직, 가상형 실감 음악 시장 연다

조훈 지니뮤직 대표가 세계 최초로 가상형 실감음악VP(Virtual Play)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지니뮤직



# 선홍빛 '마마무' 로고가 새겨진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를 쓰니 가수 마마무 네 멤버가 눈앞에서 '너나 해', '우리끼리' 안무를 추고 있다. 고개를 반대 방향으로 돌리니 백댄서와 연주 중인 밴드도 눈에 띈다. HMD 헤드를 한 번 툭 치면 렌즈가 확대돼 가까이에서 멤버들의 무대를 감상할 수 있었다.

좋아하는 가수의 최신 앨범을 눈앞에서 생생하게 감상하듯 가상현실(VR)로 보고 듣는 시대가 왔다. 지니뮤직의 가상형 실감음악 VP(버추얼 플레이)를 통해서다.

조훈 지니뮤직 대표는 10일 서울 삼성동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과거부터 음악 플레이어의 기술 혁신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음악 콘텐츠의 가치를 제공하며 소비 패턴을 변화시켜 왔다"며 "버추얼 플레이를 향후 구독형 서비스로 발전시키고 5G 시대 실감형 콘텐츠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지니뮤직이 내놓은 버추얼 플레이는 가상·증강현실(VR·AR), 홀로그램 등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과 음악 콘텐츠를 융합해 제공하는 가상형 실감음악 서비스다. 지니뮤직은 향후 케이팝뿐 아니라 글로벌 아티스트 무대로도 서비스를 확장해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우선 지니뮤직은 이날 KT 슈퍼VR와 콜라보 프로젝트 일환으로 360도 3D-8K VR 기술로 구현한 마마무의 가상형 실감 음악 VP 앨범을 출시했다. 이 앨범에는 아이돌 마마무의 '데칼코마니', '고고베베' 등 공연 콘텐츠 5곡이 수록됐다.

마마무 VP 앨범 패키지. /지니뮤직



기자가 직접 이 기기를 머리에 써보니 마마무의 공연을 눈앞에서 보는 것과 같았다. 지니뮤직은 실감도를 높이기 위해 제작한 무대의 360도 전 방향에 밴드와 백댄서를 배치하고, 카메라를 중심으로 무대를 이동하며 펼치는 퍼포먼스를 구성했다. 마마무 VP 앨범 영상을 만드는데 3개월여 간의 제작기간이 소요됐다.

마마무 VP 앨범은 애플리케이션(앱) 형태의 실감음악 콘텐츠와 HMD, 저장용 SD카드, 아티스트 포토 북으로 구성됐다. '마마무 VP' 앱을 다운로드해 제공된 HMD에 스마트폰을 끼운 후 이용하면 된다. 이날 오후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예약 판매한다. 가격은 5만5000원이다. 주요 타깃은 아티스트 팬덤이다.

조훈 대표는 "현재 개발 중인 실시간 스티칭 기술이 활성화되면 리허설 때 공연을 찍는 방식도 가능해진다"며 "인공지능(AI) 기술도 들어가면 이용자가 환호성을 지를 때 호응을 보이는 인터랙티브 연출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스티칭 기술은 영상을 이어 붙이는 것으로, VR 영상은 여러 개 카메라로 다각도에서 촬영된 영상들을 이어 붙여 하나의 시점으로 감상할 수 있다. 지니뮤직은 알파서클과 VR 실시간 스티칭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향후에는 지금과 같은 머천다이즈(MD)의 상품이 아닌 일정금액을 내고 이용할 수 있는 구독형 서비스로 발전시킬 방안이다. 주주사인 KT의 슈퍼VR과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LG유플러스를 비롯한 국내 최강의 콘텐츠 파워를 보유한 CJ ENM과도 협력도 강화한다.

조훈 대표는 "KT의 '시즌'이나 IPTV의 서비스로 들어갈 지는 결정된 바는 없지만 구독형 서비스로 진화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구독형 서비스로 나온다면 가격은 점차 내려갈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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