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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서울시, '빈차' 잘 보이게 택시표시등 개선

택시 표시등 개선안./ 서울시



 



서울시가 택시 표시등을 3배로 키워 빈차·예약 여부 시인성을 개선한다.



 



서울시는 올해 상반기 택시 200대를 대상으로 택시 표시등 개선 시범사업을 벌인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택시 지붕 위에 달린 외부 표시등(갓등)의 크기를 3배로 늘려 빈차와 예약 차량의 구분을 쉽게 하고, 미세먼지 등 각종 생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택시 표시등 크기는 정면을 기준으로 가로는 40㎝에서 36㎝로 소폭 줄고, 세로는 14㎝에서 46㎝로 3배가량 커진다. 늘어난 부분에는 LED 등을 설치해 '빈차', '예약', '휴무' 여부를 표시한다.



 



기존에 '빈차'나 '예약' 여부를 표시하던 택시 내부 표시등은 외부 표시등으로 통합된다. 외부 표시등 측면 길이도 25㎝에서 122㎝로 5배 가까이 늘어난다. 측면에는 LCD 패널과 각종 센서가 달린다.



 



시는 패널을 통해 실시간 기후, 긴급재난정보와 함께 시정홍보·소상공인 광고 등 공익광고를 내보낼 예정이다. 공익광고 비율은 최대 50%로 하고, 광고 수입은 택시 노사가 절반씩 나눠 가지게 된다.



 



시는 택시기사들이 빈차를 '예약'으로 표시할 수 없게 앱 미터기와 연계, 표시등 조작을 막는다. 시 관계자는 "택시기사들이 장거리 승객을 골라태우기 위해 빈차표시등을 예약으로 임의조작하는 행위를 방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상반기 시범 운영 결과를 모니터링한 후 사업 확대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이달 중 행정안전부에 시범사업 계획을 제출할 예정이다.



 



김기봉 서울시 택시물류과장은 "야간에 시민들이 쉽게 빈차 또는 예약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택시표시등 개선사업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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