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자동차

[2023서울모빌리티쇼] '친환경·럭셔리' 글로벌 車 업계 미래 모빌리티 전략 한눈에

2023서울모빌리티쇼 전시장 전경.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30일 개막한 '2023서울모빌리티쇼'를 통해 미래 방향성을 제시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모빌리티 산업 전시회 '2023서울모빌리티쇼'가 이날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프레스데이(사전언론공개행사)를 시작으로 개막했다. 올해는 '지속가능하고 지능화된 이동혁명'을 주제로 전동화와 자율주행, 서비스형 모빌리티를 확인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은 주력 모델과 함께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를 통한 글로벌 시장 공략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2023서울모빌리티쇼는 31일부터 오는 4월 9일까지 킨텍스 제1전시장 1~5홀에서 개최된다.

 

현대자동차가 30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쏘나타 디 엣지를 소개하고 있다/ 손진영기자 son@

◆국내 車 업계 신형 모델 부터 미래 모빌리티 전략까지

 

국내 완성차 업계 맏형인 현대자동차는 이날 8세대 쏘나타 부분변경 모델인 '쏘나타 디 엣지'를 최초로 공개했다. 이와 함께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과 배송 로봇 등을 시연하며 로보틱스의 미래를 제시했다.

 

한층 날렵해진 외관으로 돌아온 쏘나타 디 엣지는 대형 세단급 수준의 고급 사양을 대거 탑재했다. 모든 트림에 차량의 최신 사양을 유지할 수 있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기능을 기본으로 적용했으며 선택사양으로는 스마트폰 소지만으로도 차문을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는 '디지털 키 2'와 녹화 품질을 높이고 음성 녹음이 가능해진 '빌트인 캠 2'을 준비했다. 이와 함께 현금이나 실물카드 없이 전용 앱에 등록한 카드로 주유나 주차 결제가 가능한 '현대 카페이', 시동 오프 후 에어컨 내부를 말려주는 '애프터 블로우' 등도 만나볼 수 있다.

 

현대차는 차세대 미래 먹거리로 한 축을 맡을 로보틱스의 미래 방향성도 제시했다. 로보틱스랩이 개발한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을 비롯해 배달로봇, 계열사 보스턴다이내믹스가 개발한 4족 보행 로봇개 '스팟' 등을 시연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모빌리티의 미래 관점에서 봤을때 얼마만큼 고객의 편의, 자유 그리고 경제성을 제공하는 것이 주요할 것 같고 그런 지향점에서 우리가 여러가지 툴을 생각하고 있다"며 "단순히 탈 것 뿐만 아니라 UAM(도심항공교통)이나 로보틱스를 활용하는 부분까지 연결성 있게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아가 30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플래그십 전동화 SUV EV9을 소개하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기아는 미래 모빌리티 전략인 전동화와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를 전면에 내세웠다. 기아는 첫 플래그십 전동화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9의 신차를 세계 최초 공개했다.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한 기아의 두 번째 전용 전동화 모델이다. GT라인 모델의 경우 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소 주행 시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앞차와 안전거리 차로를 유지하면서 최대 시속 80㎞의 속도로 주행하는 '레벨3'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됐다. 2분기 내로 정부의 인증 절차가 완료되면 사전 계약을 진행하고 하반기부터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전시 콘셉트는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가 되기 위한 기아의 또 하나의 움직임'으로 기아는 이번 모빌리티쇼에서 EV9을 비롯한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전시한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EV9의 가격 정책과 관련해 "전기차 보조금을 100% 받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최대한 많은 버전이 50%는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가 지원 전기차 보조금은 차량 가격이 5700만원 이하면 100%, 5700만원 초과 8500만원 이하면 50%를 받을 수 있다.

 

쌍용자동차가 30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토레스 EVX를 소개하고 있다/ 손진영기자 son@

쌍용자동차에서 사명을 변경한 KG모빌리티는 전동화 중형 SUV '토레스 EVX'를 전면에 내세웠다. 이 차량은 출시와 함께 돌풍을 일으킨 토레스를 기반으로 한 전동화 모델이다. 중국 BYD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해 3000만원대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 1회 충전 시 유럽 인증 기준 약 500㎞, 국내 기준 420㎞ 이상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KG모빌리티는 출시 예정인 미래 전략 차종 디자인 콘셉트 모델 O100, F100, KR10 등도 공개했다. O100은 토레스 EVX를 기반으로 한 전기 픽업 모델이고, F100은 대형 전기 SUV다. KR10은 코란도의 헤리티지를 이어받은 준중형급 정통 SUV다.

 

정용원 KG모빌리티 사장은 "3가지 콘셉트 모델은 개발 중이거나 개발 착수 예정인 모델"이라며 "미래 전략 차종이라고해서 10년 뒤 출시가 아니라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KG모빌리티로의 재탄생은 두번 다시 무너지지 않겠다는 약속"이라며 "EVX는 획기적인 배터리 안정성과 파격적인 가성비를 통해 전기차 시장에서 큰 돌풍을 일으킬 것"이라고 자신했다.

 

벤츠 엠버서더인 배우 주지훈이 30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AMG-SL 63 4MATIC+를 소개하고 있다/손진영기자 son@

◆BMW·벤츠·포르쉐 등 럭셔리 전동화 드라이브

 

수입 완성차 업계는 럭셔리 전동화 모델을 전면에 내세웠다.

 

BMW 그룹 코리아는 수소연료전지차인 BMW iX5 하이드로젠 프로토타입을 비롯해 순수 전기 플래그십 세단인 뉴 i7, 첫 소형 순수 전기 SAV 뉴 iX1, i4 M50 등 다양한 친환경 모델을 전시했다. MINI는 '취향을 사랑하는 MINI에서 찾는 미래'를 주제로 MINI 비전 어바너트와 순수전기 한정 에디션 모델 MINI 일렉트릭 레솔루트 에디션을 BMW 모토라드는 100주년 기념 모델인 R 18 100주년 기념모델을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특히 MINI브랜드가 아시아 최초로 공개한 비전 어바너트는 공간에 대한 혁신 비전을 담고 있다. MINI 비전 어바너트는 느긋함, 여행, 분위기 등의 상황에 맞게 내부가 최적의 공간으로 변화하는 차량이다. 느긋함 모드에서는 뒷좌석에 누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고, 실내 중앙의 원형 디스플레이가 접혀 내려가 테이블 램프로 활용된다. 여행 모드는 자율주행 상황에서, 분위기 모드는 옆문이 열리고 앞 유리가 위로 개방돼 클럽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을 때 활용된다.

 

BMW 그룹 코리아가 30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 미디어데이에서 미니(MINI) '비전 어바너트' 콘셉트를 소개하고 있다/손진영 기자 son@

한상윤 BMW 그룹 코리아 대표이사는 "BMW 그룹 코리아는 새롭게 변화되는 소비자의 가치관과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차량을 대거 선보이며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라며 "뿐만 아니라, BMW, MINI, BMW 모토라드의 차세대 모빌리티를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신모델도 만나볼 수 있다"고 말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패션의 아이콘 고(故) 버질 아블로가 협업한 한정판 모델 '더 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 680 4MATIC 버질 아블로 에디션'을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전 세계에 150대가 생산되는데 이 중 20대가 한국으로 들어온다. 태극기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메르세데스-AMG G 63 K-에디션20'도 국내에서 50대가 한정 판매된다.

 

이날 브랜드 앰배서더인 배우 주지훈이 고성능 럭셔리 로드스터 SL의 7세대 완전 변경 모델 '더 뉴 메르세데스-AMG SL 63 4매틱 플러스'와 함께 깜짝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이 외에도 명품 패션브랜드 몽클레르(MONCLER)와 협업한 쇼카 '몬도G'를 아시아 최초로 공개했다.

 

포르쉐는 자사 최초의 스포츠카 포르쉐356을 오마주한 콘셉트카 '비전 357'을 아시아 최초로 공개했다. 비전 357은 356 모델을 기반으로 모놀리식(일체형) 형태에 자연 흡기 6기통 박서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500마력의 성능을 발휘하며 e퓨얼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진보적인 미래 비전을 담아낸 향상된 라이트 시그니처도 눈에 띄는 특징이다. 현행 포르쉐 모든 모델과 마찬가지로 비전 357 전면에는 4포인트 라이트 시그넷이 장착됐으며 헤드라이트의 라운드 디자인은 356의 조명 특징을 연상시킨다.

 

포르쉐코리아가 30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서울모빌리티쇼에서 스포츠콘셉트카 '비전 357'을 소개하고 있다/ 손진영기자 son@

◆다양한 모빌리티 체험 공간까지

 

2023서울모빌리티쇼는 공간의 관람객들을 위한 다이내믹한 모빌리티 체험 공간을 제공한다.

 

우선 전시장 내부에서는 개인형 모빌리티, 전기 바이크, 전기 자전거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이모빌리티(E-Mobility) 시승회'와 교통안전 체험행사를 진행하며, 전시장 외부 공간에서는 르노코리아자동차, 메르세데스-벤츠, 제네시스 등의 완성차 브랜드가 참여하는 모빌리티 체험 시승장을 운영한다.

 

오프라인 중심의 전시회를 온라인 가상 공간까지 확장해 많은 관람객이 언제 어디서나 서울모빌리티쇼를 즐길 수 있도록 서울모빌리티쇼 전용 앱을 통해 메타버스 관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은 3D 가상공간에서도 실제 전시장에 있는 것처럼 각종 신차와 모빌리티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또 모빌리티 산업의 트렌드를 공유하고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하기 위해 ▲디스플레이-모빌리티 데이(4월 4일) ▲미래항공모빌리티 컨퍼런스(4월 6일) ▲'ITS 사업 및 정책, 그리고 미래비전'세미나(4월 6일) ▲모빌리티의 혁신, CES 2023(4월 6일)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평가 국제 심포지엄(4월 7일) 등 다양한 부대 행사를 전시 기간에 운영할 계획이다.

 

모빌리티 분야의 우수 기업과 기술을 발굴하고 조망하기 위한 서울모빌리티어워드를 확대 개편해 운영한다. 경쟁 분야는 ▲모빌리티 하드웨어(승·상용차, UAM, 퍼스널모빌리티 등) ▲모빌리티 소프트웨어(MaaS, SaaS 등 모빌리티 무형 서비스 등) ▲모빌리티 테크(부품, 액세서리 등 제품의 신기술) 총 3개 부문이며, 현재 각 부문의 4개사씩, 총 12개사가 본선에 진출했다. 조직위는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4월 5일(수) 결선 발표회를 갖고 4월 6일(목) 최종 수상 기업을 발표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