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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HD현대重 노조, 업계 최고 대우도 거부…임단협 갈등 파업돌입

HD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지난 8월 28일 울산조선소에서 파업을 진행하는 모습/HD현대중공업 노조

국내 주요 기업들이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을 타결하며 노사 상생을 통한 경영 안정화에 나서고 있지만 HD현대중공업은 노사 갈등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사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노조는 줄파업을 예고하는 등 분위기는 더욱 악화되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지부(HD현대중공업 노조) 집행부는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 연속 파업에 돌입한다는 지침을 내렸다. 사측이 첫 제시안보다 높은 금액을 담은 2차 제시안을 내놓았지만 노조는 인상폭을 문제삼으로 여전히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사측은 지난달 5일 기본급 10만2000원(이하 호봉승급분 포함) 인상, 격려금 400만원 등을 제시했다가 노조가 기대치에 크게 못 미친다며 줄파업을 벌이자 지난달 25일 교섭에서 2차 제시안을 내놨다. 2차 제시안은 기본급 12만2500원 인상, 격려금 400만원+상품권 30만원, 중대재해 미발생 성과금 신설 등으로 기존 제시안보다 기본급 인상과 상품권 등이 추가됐지만 노조는 이 역시 거부했다.

 

업계에서는 HD현대중공업이 동종 업계 최고의 제시안을 내놨지만 노조가 받아들이지 않는 다는 점에서 노사 입장차를 좁히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대규모 사업장 가운데 임단협 갈등을 빚고 있는 곳은 HD현대중공업이 유일하다. 최근 국내 완성차 5개사가 올해 임단협을 마무리하며 글로벌 경기침체 장기화에 따른 시장 위기 돌파를 위해 노사가 힘을 합친 것과 상반된 모습이다. 또 국내 대표 조선 3사 가운데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 노조도 수주 물량 증가에 따른 생산량 확대를 위해 힘을 합쳤지만 HD현대중공업은 여전히 갈등을 빚고 있다.

 

사측은 HD현대중공업의 올 상반기 영업이익률이 3.2%로 한화오션(0.9%)보다 높지만 삼성중공업(4.3%)보다 낮고 인당 매출액도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있어 더 큰 인상폭은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앞서 노조는 지난 4월 말 기본급 15만9800원 인상, 성과급 산출기준 변경(영업이익 분모 7.5%→5%), 근속수당 지급 변경(근속 1년에 1만원 인상) 등을 담은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한 바 있다.

 

만약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하면 생산 차질에 따른 인도 지연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HD현대중공업은 선사들의 수요가 몰리며 약 3년 치 일감을 채운 상황이다. HD현대중공업은 이달 초 기준 총 185억9000만달러(약 25조원)어치의 선박 165척(해양 1기 포함)을 수주해 연간 수주 목표 135억 달러를 이미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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