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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복현, 국장급 전면 재배치…"디지털·IT 부문 신설하고 여성 기용"

부서장 75명 중 74명 교

금융감독원 전경/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디지털·IT 부문과 대부업·채권추심업 전담 서민금융보호국을 신설하는 등 금융약자를 보호에 중점을 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10일 금감원은 '금융감독원 조직개편 및 부서장 인사 실시'하고 관련 인사를 발표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부서장 인사에서 돋보인 점으로 기존 방식에서 벗어난 발상의 전환과 업무 혁신을 위해부서장 75명 중 74명 재배치 및 과감한 인재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부서장은 본부와 지원부서장 보직자 75명 중 74명을 대거 재배치했다. 기수별로는 주무부서장 대상을 기존권역·공채 1기에서 공채 1~4기 및 경력 직원으로 크게 낮추고, 공채 5기까지 본부 부서장으로 배출하는 한편, 3급 시니어 팀장 6명도 본부 부서장으로 발탁했다.

 

연령도 1972~75년생 부서장을 주축으로 77년생까지 본부 부서장을 배출하는 등 '조직 내 세대교체 가속화'에 집중했다.

 

특히 신설된 디지털·IT 부문 책임자는 부원장보로 격했다. 금감원 측은 "급변하고 있는 디지털·IT 금융혁신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서민·취약계층 등 금융약자를 위한 소비자보호 역량 강화 및 최근 감독수요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대부업·채권추심업 전담부서인 '서민금융보호국'을 신설했다. PG·선불업 등 전자금융업 전담조직은 기존 2개팀, 14명에서 2개 부서(전자금융감독국·전자금융검사국), 7개 팀, 40명 내외 정원으로 대폭 확대했다.

 

올해 10월 개인채무자보호법이 시행되면서 대부업과 채권추심업에 대한 관리·감독 중요성이 커진 만큼 조직을 강화한 것이다.

 

아울러 불법사금융 피해자 보호 강화를 위해 '불법사금융 대응팀'을 확대한다. 현재 민생침해대응총괄국 불법사금융대응 1·2팀에 불법사금융 피해구제 등을 전담하는 팀을 추가해 1·2·3팀으로 운영한다. 이를 통해 불법사금융 피해예방 및 수사 연계와 함께, 피해자 구제를 위한 제도개선 및 조치 등을 적극 추진한다.

 

이 밖에도 보험리스크관리국은 보험계리상품감독국으로 개편했다. 다수 부서에서 수행 중인 보험상품 제도, 약관심사, 감리 업무 등이 보험계리상품감독국으로 일원화된다. GA 영업질서 확립을 위해 보험검사3국 내 검사팀을 추가 신설하고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국 수사팀도 종전 2개팀에서 3개팀으로 확대한다.

 

소비자 보호 강화 및 민생침해 금융범죄 척결을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처에 우수자원을 집중 배치했다. 특히, 분쟁조정3국에는 분쟁조정, 영업행위감독, 민생침해대응 등 소비자보호 업무를 두루 경험한 김세모 전 민생침해대응총괄국 팀장을 최연소(1977년생) 부서장으로 전격 발탁했다.

 

특히 '여성 관리자'가 다수 기용된 것도 이번 인사에서 눈에 띄는 대목이다. 금감원은 본부, 지원, 해외사무소, 대외파견 등 전 영역에 걸쳐 업무능력이 뛰어난 여성 부서장을 전면에 배치했다. 김은순 회계감독국 국장, 정은정 은행검사3국장, 장영심 회계감리2국장, 김효희 인천지원장, 박정은 런던사무소장, 문재희 파견협력관 등 6명이다. 그간 비서실장이 담당해온 비서실 업무를 비서팀장이 운영하도록 하면서 출범 이후 최초로 여성 비서팀장(임잔디 팀장)이 기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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