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유통일반

[현장] "설 대목은 옛말?"…고물가, 고환율에 전통시장 명절 특수 사라진다

3일 오후, 설 명절을 앞둔 경동시장은 장을 보러 나온 시민들로 북적였다. 명절 상차림을 준비하기 위해 과일과 채소 등을 고르는 기 위해 시장에 방문한 시민들의 모습. / 안재선 기자

"그래봤자 입니다"

 

설 대목이니 평소보다는 좀 낫지 않냐는 질문에 돌아온, 전통시장 소상공인의 대답은 짧고 묵직했다. 경동시장 한 켠에서 사과를 팔고 있는 상인 박 모 씨는 "평소보다는 그렇지만, 이제는 명절이 대목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설 명절이 채 일주일도 남지 않은 23일,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은 물건을 사러 온 시민들로 붐볐다. 한 손에 중형 카트를 들고 장보기에 나선 사람들로 가득한 시장은 얼핏 활기가 넘쳐 보였다.

 

시민들이 설 연휴를 앞두고 청량리 청과물시장에서 과일을 구매하고 있다 / 안재선 기자

◆"가격만 묻고 사지 않아"..실구매 '뚝'

 

그러나 상인들의 속사정은 달랐다. 경동시장 내에서 전통 다과를 팔고 있는 상인 이 모 씨는 설 대목인데 좀 장사가 괜찮냐는 질문에 "지금 물가가 많이 올라 사람들이 지갑을 열지 않는다"며 고개를 저었다.

 

이어 "지금 보기에 사람이 많아 보이지만, 막상 물건을 사는 사람은 없다"며 "가격을 묻는 사람은 많은데, 막상 구매하는 사람은 적다. 당장 다음 주가 구정이니 눈치게임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소비자는 고물가에 최대한 싼 곳을 찾을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시장에서 만난 소비자 이 모씨는 "지금 여기서는 사과를 4~5개에 만원에 팔고 있는데, 다른 곳에서는 10개에 만원에 파는 곳이 있다고 한다"며 "물가가 이렇게 올랐는데 누가 그냥 덥썩 사나. 가격을 묻고 다녀 최대한 싼 곳을 찾으려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설 명절을 앞둔 광장시장 내부. 설 대표 과일들이 진열돼 있지만, 한산한 모습이다. / 안재선 기자

◆작년보다 더 안 좋다…특수 '실종'

 

작년이랑 비교하면 상황이 더 안 좋아진 걸 체감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경동시장 인근 청량리 청과물 시장에서 과일을 파는 상인 김 모 씨는 "작년이랑 많이 다르다. 작년 명절에는 지금보다 두 배는 더 바빴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며 "명절 풍경이 많이 달라졌다"고 말했다.

 

광장시장에서 먹거리 장사를 하고 있는 한 상인 역시 "작년 재작년과 비교하면 사람이 더 없다"며 "명절에 매출이 더 뛰고 이런 거는 이제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청량리수산시장 내부 모습. 수산물들이 진열돼 있지만, 연휴를 앞둔 시장 내부 거리는 한산한 모습이다 / 안재선 기자

경동시장 길 건너에 있는 청량리 수산시장의 상황도 좋지 않았다. 사람이 붐볐던 경동시장과는 다르게, 소비자 발길도 한적한 모습이었다.

 

고환율에 수산물 수입 물가가 덩달아 오른 탓이다. 청량리 수산시장에서 만난 상인 김 모 씨는 "작년까지는 수입산 새우를 팔았다"며 "그러나 지금 환율이 너무 올라서 수입산 새우를 들여올 수가 없다. 그래서 국산 새우를 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산은 물량이 좀 있는 편이냐는 질문에는 "국내 물량도 그렇지 않다. 전반적으로 어렵다"고 답했다.

 

실제 한국은행의 수출입물가지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잠정 수입물가지수는 142.14로 직전달과 비교해 2.4% 올랐다.

 

한편, 소상공인연합회 '2025년 경영실태조사'에 따르면, 실제 '설 명절 특수 기대감'에 대해 부정적으로 답한 소상공인 비율이 69.3%에 달했으며 긍정적 반응은 5.7%로 매우 낮았다. '보통'으로 답한 비율은 25.1%였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