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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롯데백화점, ICT 기반 스마트백화점 구축

[메트로신문 나원재 기자] #40대 이선희(가명)씨는 롯데백화점에서 반찬과 과일을 자주 구매한다. 직접 눈으로 보고 쇼핑을 하는 것은 예전과 같지만, 지금은 구매한 물건을 카트에 담거나 들고 다닐 필요 없이 구매를 원하는 물건을 바코드 스캐너로 찍기만 하면 된다. 구매한 물품은 그날 중 신선한 상태로 집에 도착한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장동현)이 24일 롯데백화점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한 미래형 스마트백화점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간편하고 즐거운 쇼핑이 가능한 스마트스토어를 구축하고, 백화점 외부 벽면을 매체로 활용하는 스마트 사이니지 구축과 에너지 효율화 협력도 추진하기로 했다.

SK텔레콤이 24일 롯데백화점과 ICT를 적용한 미래형 스마트백화점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24일 체결했다. 사진 좌측부터 김영주 SK텔레콤 Enterprise Biz.본부장, 허일규 SK텔레콤 솔루션사업본부장, 권송 SK텔레콤 IoT솔루션부문장, 이원준 롯데쇼핑 대표이사 사장, 장동현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 이완신 롯데쇼핑 마케팅부문장, 박완수 롯데쇼핑 경영지원부문장, 김상수 롯데쇼핑 기획부문장. /SK텔레콤



양사는 우선 6월까지 롯데백화점 본점과 분당점 지하1층 푸드코트에 스마트쇼퍼(Smart Shopper), 스마트라커(Smart Locker), 스마트키오스크(Smart KIOSK) 등 ICT 솔루션을 설치해 스마트스토어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스마트쇼퍼는 쇼핑 전용 바코드 스캐너로, 고객이 구매를 원하는 상품을 스캔하면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장소로 배송돼 '카트 없는 쇼핑'을 돕는다.

스마트라커는 롯데백화점의 앱을 통해 예약이 가능한 상온·냉장 사물함으로, 스마트폰 인증과 포인트캠을 통한 보안 관리로 안전과 효율성을 높였다. 라커 중앙 컨트롤부의 미러 디스플레이를 통해서는 세련된 정보제공과 사용자 조작이 가능하다.

스마트키오스크는 푸드코트에 대한 기본 정보 제공 외에도 저전력·저비용·소형화로 업그레이드 된 블루투스 BLE(Bluetooth Low Energy) 무선 결제 인프라를 갖추고, 카드 결제와 동시에 주문을 가능하게 한다. 향후 추가적인 고도화를 통해 T페이·L페이 결제 시스템도 추가할 계획이다.

양사는 시범 매장의 효과성 검증과 추가 고도화를 통해 롯데백화점 전체 매장으로 시스템을 확대하고, 스마트백화점을 구축할 계획이다.

양사는 백화점 외벽을 영상 매체화하는 스마트 사이니지 솔루션도 구축할 계획이다. 백화점 외부 벽면을 초대형 LED 화면으로 교체해 랜드마크로서 이미지를 개선하고, 이벤트나 상품정보 등을 간편하게 홍보함으로써 마케팅 관리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백화점 설비에 에너지 절감을 위한 ICT 기반의 에너지 효율화 설비를 적용하는 빌딩 에너지 관리 시스템(BEMS)도 구축할 계획이다. 점포별 에너지 설비 운영 시 비효율적이고 낭비적인 요인을 찾아 개선함으로써 에너지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롯데백화점 이완신 마케팅부문 전무는 "SK텔레콤과의 협업을 통해 ICT를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쇼핑 환경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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