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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 브랜드 톱3는 ‘삼성, 현대·기아차’

[메트로신문 나원재 기자]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가 국내 기업 브랜드 가치 톱3에 올랐다.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는 51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고, 현대·기아차는 각각 12조4492억원, 6조2465억원으로 뒤를 이었다.

브랜드 컨설팅그룹 인터브랜드는 6일 대한민국 대표 50대 브랜드에 대한 '2016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를 발표했다.

인터브랜드에 따르면 50개 브랜드 가치의 총액은 지난해 대비 3% 증가한 128조원으로, 비상장주를 제외한 시가 총액 대비 19.9%, 매출 대비 13.5% 수준으로 집계됐다. 또 톱3는 2013년부터 유지돼 왔다.

삼성전자는 50조7865억원으로 지난해와 같은 수준에 머물렀고, 현대차와 기아차는 지난해 대비 각각 6.7%, 3.2% 상승했다.

이어 SK텔레콤은 4조1541억원으로 지난해보다 8.4% 하락한 4위를, 네이버는 3조7546억원으로 27.2% 상승으로 5위를 차지했다. 톱5 브랜드 가치만 합해도 77조3911억원이다.

눈에 띄는 기업으로는 코웨이와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한샘, CJ E&M이다. 이들 기업은 50대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웨이는 브랜드 가치가 지난해 대비 6518억원으로 44% 성장하며 50대 기업 중 32위를 기록했다. 아모레퍼시픽은 2조4401억원으로 상위 10위권에 처음 진입했지만 성장률에선 코웨이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41%의 성장률을 보였다.

LG생활건강은 9866억원으로 29.7% 증가하면서 26위를,이어 한샘은 4669억원으로 25.7%의 가치 상승률로 41위를, CJ E&M은 4557억원으로 23.1% 상흥하면서 42위에 올랐다.

한편, 50대 기업에 처음 브랜드를 올린 기업은 SK하이닉스, 엔씨소프트, LG디스플레이, GS리테일, SM엔터테인먼트다. SK하이닉스는 1조4912억원(18위), 엔씨소프트 6984억원(30위), LG디스플레이 5887억원(34위), GS리테일 4557억원(43위), SM엔터테인먼트 4402억원(46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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