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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1분기 영업익 5052억원, 생활가전·TV 중심 대폭 상승

[메트로신문 나원재 기자] LG전자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3조3621억원, 영업이익 5052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LG전자에 따르면 매출액은 TV와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 둔화 영향으로 전년 동기 13조9944억원과 전분기 14조5601억원 대비 각각 4.5%, 8.2% 감소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생활가전과 TV 등 가전사업의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면서 전년 동기 3052억원 대비 65.5% 성장했고, 전분기 3490억원 대비 44.8% 올랐다.

특히 H&A(생활가전)사업본부와 HE(홈엔터테인먼트)사업본부는 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과 각각 9.7%와 7.7%의 최고 영업이익률을 달성하며 실적 호조를 이끌었다.

이와 관련, LG전자의 H&A 사업본부는 올 1분기 매출액 4조2195억원과 영업이익 4078억원을 달성했다.

H&A사업본부 매출액은 트윈워시 세탁기, 얼음정수기 냉장고, 오븐, 빌트인 주방가전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와 시스템 에어컨 등 B2B 사업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8%, 전 분기 대비 10.2% 증가했다.

영업이익도 지속적인 원가경쟁력 개선과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77.7%, 전 분기 대비 89.9% 증가했다.

MC(모바일 사업)본부는 같은 기간 매출액 2조9632억원에 영업손실 2022억원을 기록했다.

MC사업본부 매출액은 신제품(G5) 대기수요 발생으로 인한 기존 모델 판매 감소와 중남미, CIS 등 성장 시장의 경제불안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5%, 전 분기 대비 19.3%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는 G5의 마케팅 비용 선집행으로 전 분기 대비 영업손실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HE 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3334억원에 영업이익 3352억원을 거뒀다. HE 사업본부 매출액은 TV 시장의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년 동기와 전 분기 대비 각각 2.3%, 8.6% 감소한 수치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올레드 TV,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와 원가경쟁력 개선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로 전환했고 전 분기 대비 207% 증가했다.

한편 자동차 부품사업을 담당하는 VC(Vehicle Components)사업본부는 매출액 5929억원에 영업손실 158억원을 기록했다.

VC사업본부는 AVN(Audio Video Navigation), 텔레매틱스(Telematics) 등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사업을 중심으로 성장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5%, 전 분기 대비 13.9% 증가했다.

영업손실은 인포테인먼트 기기, 전기차용 부품 등 미래 성장을 위한 자원 투입 증가의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다.

LG전자는 올 2분기 가전 시장은 북미, 유럽 등 선진 시장의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H&A사업본부는 일반 가전(프리스탠딩)의 초프리미엄 브랜드 'LG 시그니처(LG SIGNATURE)'와 빌트인 분야의 초프리미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등 시장선도 제품을 확대 출시하고 원가 경쟁력을 지속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LG전자는 스마트폰 시장 성장 정체에 따른 제조사 간 시장 점유율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MC사업본부는 전략 스마트폰 G5의 본격적인 글로벌 출시와 보급형 신모델 판매 확대 등으로 매출을 확대하면서 원가 경쟁력 강화 활동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TV 수요 정체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나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는 확대될 전망이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 확대로 건전한 수익성 유지가 기대되고 있다.

LG전자는 전기차 시장 성장과 전장 부품 시장의 고급화에 힘입어 자동차 부품 사업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VC사업본부는 미래 자동차 핵심 부품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성장 기반을 강화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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