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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 정책, 국민이 직접 디자인 한다

방송통신위원회가 '2016년도 방송통신위원회 정부3.0 국민디자인 출범식'을 개최했다. 새로 구성된 39명의 국민디자인단은 공공정책 마련에 직접 참여한다. /방통위



[메트로신문 나원재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가 24일 '2016년도 방송통신위원회 정부3.0 국민디자인 출범식'을 개최했다.

방통위는 이날 새로 구성된 39명의 국민디자인단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을 통한 적극적인 정책참여 확대와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결의했다.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은 정책결정, 집행, 평가, 환류 등 정책과정 전반에 걸쳐 서비스디자이너 등의 전문가와 정책수요자인 일반국민, 정책공급자인 공무원이 함께 참여해 공공정책을 개선해 나가는 정책 추진단이다.

앞서 지난해 국민디자인단은 민관협업의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조기경보체계 구축을 제안했고, 방통위는 이를 정책에 반영해 전 국민에게 이동통신사의 114 명의로 보이스피싱 주의 문자메시지를 발송 중이다.

이와 관련, 방통위는 국민생활과 밀접한 6개의 정책과제를 선정해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출범식 이후 약 4개월에 걸쳐 본격적인 서비스디자인 활동을 추진하고, 아이디어를 발굴해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방통위에 따르면 6개 과제는 ▲건전한 인터넷 이용문화 조성을 위한 윤리교육 ▲위치정보 창업 활성화를 위한 스타트업 지원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활성화 지원 ▲장애인 등 소외계층의 방송접근권 제고 ▲지역방송 활성화를 위한 중소·지역방송사 지원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미디어 교육이다.

최성준 위원장은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은 기존의 국민참여방식을 더욱 발전시켜 국민의 관점에서 행정서비스를 재해석하고 다시 설계하는 일하는 방식의 혁신이다"며 "올해는 더욱 많은 국민디자인 과제를 발굴하고 서비스디자인 기법을 적용해 기존의 방송통신정책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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