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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해운업계 반면교사 삼자” 유화·철강·건설도 군살빼기 시작

[메트로신문 나원재 기자] 석유화학(유화)과 철강, 건설 업종에서 자발적인 군살 빼기가 시작되고 있다. 벼랑 끝에 몰린 국내 조선·해운 기업의 구조조정을 반면교사 삼겠다는 행보로 풀이된다.

이들 업종은 조선과 해운처럼 심각한 상황은 아니지만 일부 품목의 공급과잉을 그대로 둘 경우 큰 위기가 닥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왔다.

유화업종 상위권의 상장사는 올 1분기 사상 최고 수준의 실적을 올리면서 분위기가 끌어올렸다. 하지만 테레프탈산(TPA) 등 일부 품목의 공급과잉 문제가 불거지자 일부 업체는 공장가동 중단을 검토하는 곳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TPA는 폴리에스터, 페트병,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원료로, 국내에선 한화(200만톤), 삼남석유화학(150만톤), 태광(100만톤), 롯데케미칼(60만톤) 등이 생산 중이며 대표적인 범용 수지라 중국의 투자가 많았던 품목이다.

상황은 이렇지만 정부가 일률적으로 감산 지시를 내려선 안 된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유화공정의 특성상 투입되는 고정비가 일정하기 때문에 30~40%씩 강제로 감산한다고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와 관련, 다른 품목의 설비매각도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케미칼은 지난 24일 울산 석유화학 산업단지 내 염소와 가성소다(CA) 공장을 전문 화학업체 유니드에게 매각하는 계약을 마무리했다. 같은 맥락으로 CA가 공급과잉 조짐을 보이자 자발적으로 사업재편을 추진한 것이다.

철강업계도 자발적인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철강도 조선과 해운업보다 비교적 여유는 있지만 이번 기회에 부실을 털어내자는 분위기다. 오는 8월부터 시행되는 원샷법도 이러한 상황을 독려할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는 지난해 포스코특수강을 세아베스틸에 매각한 것을 비롯해 고강도 쇄신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국내외 34개 계열사를 정리했고, 올해도 35개 계열사를 매각하거나 청산할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포항공장 철근 라인을 폐쇄하는 등 수익성 높은 자동차 강판 분야로 무게를 이동시키고 있다.

동국제강도 지난해 본사를 매각하고 계열사 국제종합기계를 정리하면서 재무구조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건설업계도 자발적인 구조조정 요구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 주택경기가 살아날 것으로 전망됐지만 저유가에 다시 발목을 잡힌 꼴이다. 게다가 전통적인 수주 텃밭인 중동 산유국도 지난해부터 발주를 중단했다.

건설업계는 이러한 분위기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며 해외시장 다변화 등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사업 발굴과 기획부터 자금, 시공, 운영, 관리까지 종합 투자 개발형 사업 역량을 키우는 것도 해법으로 떠오르는 분위기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원샷법이 시행되면 인수·합병 절차와 규제가 완화되기 때문에 구조조정은 한결 수월해질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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