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나원재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8일(현지시간)부터 사흘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AV 전시회 '인포콤 2016'에 참가해 사이니지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기술력을 뽐냈다. 이번 전시회에는 전 세계 108개 국가 1000여개 업체가 참여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타이젠 OS를 탑재한 스마트 사이니지를 처음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소 두께인 29.9㎜의 초슬림 스마트 사이니지 2개 제품군과 실외서 사용하는 아웃도어용 스마트 사이니지에 타이젠을 탑재했다고 9일 밝혔다.
[b]◆삼성전자, 타이젠 OS 스마트 사이니지 첫 공개[/b]
삼성전자에 따르면 초슬림 스마트 사이니지(P시리즈)는 화면밝기 700니트와 500니트의 2개 제품군으로 구성, 빛 반사 방지 패널을 적용해 화면 가독성을 높이고 24시간 사용에도 문제가 없도록 제품 내구성을 더욱 강화했다.
또 아웃도어용 스마트 사이니지(OHF시리즈)는 PC, 라우터 등이 내장된 올인원 타입이면서도 기존 아웃도어용 모델보다 슬림한 디자인을 갖췄다. 올인원 타입으로 설치가 매우 간단하고 관리가 쉬운 것도 큰 장점이다.
OHF시리즈는 IP56등급의 방수·방진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100m 거리까지 영상신호를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인 HD베이스-T를 지원해 실외서도 사용하기 쉽다.
삼성전자가 '인포콤 2016'에서 29.9㎜의 초슬림 스마트 사이니지와 아웃도어용 사이니지를 선보이고 타이젠 OS를 처음으로 탑재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아웃도어용 사이니지.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타이젠 운영체계 사이니지가 새로운 사용자경험(UX)을 적용하고 화려한 영상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안정적인 호환성과 그래픽 환경을 지원한다고 부연했다.
가령 사진 이미지, 영상 등 스마트 사이니지를 통해 디스플레이 하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안정적인 재생과 실시간 업데이트도 지원된다.
삼성전자는 삼성 고유의 스마트 사이니지 플랫폼(SSSP)의 API를 공개하고, HTML5도 지원해 보다 폭넓은 호환성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공개된 API를 활용해 스마트 사이니지에서 활용할 전용 프로그램을 쉽게 개발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이미 구축해 놓은 홈페이지 광고, 홍보에 쉽게 활용할 수 있게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웹브라우저 기능도 추가됐다.
특히 삼성전자는 스마트 사이니지 전용 소프트웨어인 '매직인포 서버 4.0'도 처음으로 공개하고 북미 시장 출시한다고 밝혔다.
매직인포 서버4.0은 대수 제약 없이 전 세계에 설치된 스마트 사이니지의 운영과 관리가 가능한 토털 솔루션 매니지먼트 프로그램이다. 스마트 사이니지에서 운영하는 콘텐츠의 업데이트, 운영 시간 관리 등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김석기 전무는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공개한 타이젠 운영체제를 탑재한 스마트 사이니지 제품들은 향후 상업용 사이니지 시장에서 새로운 기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타이젠 운영체제를 스마트 사이니지 제품군에 확대 적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외에도 베젤과 화면 크기의 제약이 없는 LED 사이니지의 라인업도 실내용, 실외용으로 다양하게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다양한 상업용 사이니지 제품에서 이뤄온 최고 수준의 기술 혁신과 경험을 바탕으로 LED 사이니지 시장의 글로벌 시장의 새로운 트랜드를 주도하겠다는 계획이다.
[b]◆LG전자, 올레드 강점 앞세워 새로운 솔루션 제시[/b]
LG전자는 올레드(OLED)로 상업용 디스플레이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LG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300㎡ 규모의 전시부스를 마련하고 ▲차원이 다른 올레드 사이니지 ▲58:9 화면비로 공간 활용도를 높인 울트라 스트레치 ▲쉽고 직관적인 사이니지 플랫폼 웹OS를 적용한 솔루션 등 다양한 상업용 디스플레이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였다.
LG전자는 LCD와는 차원이 다른 올레드의 강점을 앞세웠다. 올레드는 백라이트 없이 화소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기 때문에 색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고,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색의 왜곡이 없어 넓은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이 보는 상업용 디스플레이로서 탁월하다는 설명이다.
올레드는 기존까지 주로 사용하던 LCD 패널에 비해 두께가 얇고, 곡면 형태의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LG전자는 이 같은 올레드의 장점을 활용해 물결 형태, 아치 형태 등 기존에 볼 수 없었던 형태의 제품들도 선보였다. 얇은 두께에도 제품의 앞쪽과 뒤쪽에서 동시에 화면을 볼 수 있는 양면 사이니지도 관람객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는 후문이다.
LG전자는 300㎡ 규모의 전시부스를 마련해 ▲차원이 다른 올레드 사이니지 ▲58:9 화면비로 공간 활용도를 높인 울트라 스트레치 ▲쉽고 직관적인 사이니지 플랫폼 웹OS를 적용한 솔루션 등 다양한 상업용 디스플레이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였다. 사진은 LG전자 물결형 올레드 사이니지. /LG전자
LG전자는 이와 함께 58:9 화면비율의 LCD 사이니지 울트라 스트레치(모델명: 86BH5C)도 선보였다. 이 제품은 가로와 세로가 각각 2148㎜, 335㎜로 세로 방향으로 길게 혹은 가로 방향으로 넓게 사용할 수 있다.
LG전자는 울트라 스트레치 27대를 활용해 공항이나 기차역의 안내판, 매장의 디지털 광고판 등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사례들을 연출했다. 이 제품은 울트라HD 해상도를 갖춰 큰 화면에서도 또렷한 화질로 다양한 정보를 보여줄 수 있다.
한편 LG전자는 스칼라, 인더스트리 웨펀, 가우디 등 세계 유수의 상업용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 업체들과 손잡고 직관적이면서 사용이 편리한 플랫폼 웹OS를 활용한 솔루션들도 선보였다.
웹OS를 탑재한 사이니지는 무선인터넷(Wi-Fi)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 등 스마트 기기와 연동된다. 예를 들어 편의점에서는 웹OS를 탑재한 사이니지를 활용해 스마트폰으로 할인 상품에 대한 정보를 수시로 변경할 수 있다.
LG전자 ID사업부장 권순황 부사장은 "화질과 편의성을 모두 갖춘 솔루션으로 상업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도 차원이 다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