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산업일반

제일기획 매각 원점…삼성, 국내외 기업 대상으로 재추진

[메트로신문 나원재 기자] 삼성그룹이 제일기획 매각을 재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삼성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은 그간 제일기획 매각을 위해 협상을 벌여 온 프랑스 퍼블리시스 대신, 중국 등 다른 해외 기업과 국내 재무적 투자자(FI)를 포함한 3~4개 인수 후보자를 상대로 매각을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 중국 기업으로는 대형 부동산기업인 W사가 광고 커뮤니케이션 영역으로 사업을 다변화하고 유통과 관광 등에서 시너지를 노리기 위해 협상 테이블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 기업으로는 대형 사모펀드 한 곳이 삼성과 인수 조건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삼성은 퍼블리시스와의 협상 결렬 과정에서 단일기업과의 논의는 불리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중국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 대기업 등과의 여지도 열어놓은 것으로 보인다.

삼성은 오는 15일 제일기획 공시를 통해 이번 협상 중단을 알리고 글로벌 에이전시들과 협상을 재추진하고 있다는 내용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관련 업계는 삼성과 퍼블리시스와의 협상은 스포츠단과 삼성 계열사 광고물량 문제를 이유로 결론을 맺지 못한 것으로 풀이했다.

퍼블리시스가 삼성 광고물량을 상당기간 보장할 것을 요구했고 삼성은 이에 난색을 표했을 것이란 분석이다.

삼성은 과정에서 스포츠단을 분리해 별도 법인을 만들어 운영하는 방안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번 협상 결렬에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해가 되는 매각은 피한다'는 의중이 묻어났다는 관측도 나온다.

삼성은 한화와 롯데에 방산과 석유화학 부문 1, 2차 빅딜 과정에서도 해당 계열사를 성장시켜줄 잠재력 있는 기업과 협상한다는 게 원칙이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