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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한국판 ‘마산의 눈물’ 현실화…성동조선 골리앗 크레인 해외 매각

[메트로신문 나원재 기자] 최악의 상황을 맞은 국내 조선업계가 눈물을 흘리고 있다. 창원시 마산회원구 성동산업 마산조선소에 자리한 700t 규모의 골리앗 크레인이 조만간 고향을 떠나 해외에 매각될 운명에 처하게 됐다.

골리앗 크레인은 한국 조선소의 상징이자, 핵심 생산자산으로 지목된다. 이러한 까닭에 이번 골리앗 크레인 해외 매각을 두고 '마산의 눈물'이라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이번 매각을 스웨덴 '말뫼의 눈물'로 비유하는 관게자들도 있다. 스웨덴 말뫼는 한 때 세계적인 조선소 '코쿰스'가 있던 도시다. 코쿰스는 조선업 침체 시절 골리앗 크레인을 단돈 1달러에 현대중공업에 넘긴 바 있다.

2002년 당시 이 크레인이 현대중공업 야드가 있는 울산으로 옮길 때 말뫼 시민 수천명은 부두에서 이를 지켜봤고, 스웨덴 국영방송은 장송곡과 함께 '말뫼가 울었다'는 보도를 했다.

시간이 흘러 세계 1위 조선업을 자랑하던 대한민국이 이제 같은 선상에 서게 됐다. 성동산업 마산조선소 골리앗 크레인은 해외로 팔려나갈 운명에 처했고, 조선소 터는 20개 중소기업에 쪼개져 매각됐다.

10일 조선업 등 관련업계에 따르면 2013년 경매에 넘어간 골리앗 크레인은 최근 루마니아의 한 조선업체가 관심을 보여 막바지 매각협상이 진행 중이다.

성동산업은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자금난에 빠지자 조선소 터와 골리앗 크레인 등 설비를 경매에 넘긴 바 있다.

성동산업 마산조선소 700t 골리앗 크레인은 무게만 3200t에 높이만 105m 달하는 대형이다.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 있는 가장 큰 900t 골리앗 크레인과 비교해도 크게 뒤처지지 않는다.

2008년 8월 270억원을 들여 만든 성동산업 마산조선소 크레인은 법원 경매에서 감정가가 190억원으로 나오기도 했다. 이는 크레인 자체 가격이며 해체와 운송, 재설치 등에 40억원이 추가로 투입된다.

이 골리앗 크레인은 매물로 나왔지만 국내 조선업계에선 매수 의향을 보이지 않았고 감정가를 30억원 가량 내려도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아 결국 해외 시장에 내놓게 됐다. 이후 베트남과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동남아 기업들이 눈으로 확인했지만 매각되지 못했다.

한편 성동산업 마산조선소 부지는 지난 1972년부터 조선소들이 선박과 선박 구조물을 만들던 곳이다.

1972~1991년에는 군함, 잠수정, 여객선, 화물선 등을 만드는 특수선 제조업체 코리아타코마가 자리했고, 이를 합병한 한진중공업이 선박을 건조했다.

성동산업은 조선경기가 좋았던 지난 2007년 한진중공업으로부터 마산조선소를 사들여 선박 블록을 만들어 계열사인 통영 성동조선해양에 공급해왔다.

하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성동산업은 자금난에 빠지자 채권단이 채권회수를 목적으로 2013년 조선소를 경매에 넘기고 말았다.

지난해 7월 법원 경매에서 마산조선소 부지는 결국 1150억원에 팔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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