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에 대한 전량 리콜을 실시한다.
1일 전자업계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달 19일부터 판매한 갤럭시노트7 배터리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국내서 판매된 약 40만대의 갤럭시노트7을 전량 리콜하기로 결정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31일 오후 임원 회의에서 제품 연소의 잠정적인 원인으로 배터리 결함을 꼽고, 소비자들에 대한 사과와 신속한 보상을 해야 한다는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달 24일부터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갤럭시노트7이 폭발했다는 주장이 이어졌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과 사진은 현재 삭제된 상태지만, 한 주 간 세 번이나 배터리 폭발을 의심하는 글이 게재돼 소비자들은 불안에 떨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지난 24일 건은 회수해 조사 중이며 이후 올라온 글은 사실여부를 확인 중"이라며 "조사 결과가 최대한 빨리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번 리콜 결정은 이러한 과정을 거친 결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현재 국내 이동통신 3사에 대한 제품 공급을 중단하고, 국내 소비자 전원을 대상으로 리콜을 실시할 예정이다.
리콜 방식은 환불이나 신제품 교환이 아닌, 제품 수거 후 배터리 무상 교환·수리 서비스가 될 전망이다.
특히 이번에 연소된 배터리는 삼성SDI가 공급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은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여러 협력사로부터 배터리를 공급받고 있지만 그룹 내 계열사 제품이란 점에 내부 충격도 적잖을 전망이다.
게다가 국내에 이어 해외서도 갤럭시노트7 폭발 의심 건이 유튜브 등 동영상을 타고 전해지고 있어 후폭풍도 예상된다.
삼성전자가 대규모 휴대폰 리콜을 실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전자는 오는 2일 이런 내용을 담은 입장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중국향 갤럭시노트7은 배터리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파악돼 예정대로 1일부터 판매가 시작됐다.
이동통신업계의 한 관계자는 "어제부터 갤럭시노트7 물량이 들어오지 않고 있다"며 "배터리 문제 등의 얘기가 나오곤 있지만 사태가 어떻게 벌어졌는지는 확인을 하는 중이라 공식적으론 입장을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