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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와 애플 주춤하는 사이…중국, 기회 잡나?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 2위를 기록 중인 삼성전자와 애플의 뒷걸음질에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반사이익이 점쳐지고 있다. 양사는 프리미엄과 중저가라는 투트랙 전략을 두고 어느 쪽에 무게를 실을지, 고민은 깊어질 수밖에 없게 됐다. 사진은 갤럭시노트7. /삼성전자



삼성전자와 애플이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주춤하는 사이, 중국은 빈틈을 비집고 들어오게 될까.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 2위를 기록 중인 삼성전자와 애플의 뒷걸음질에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반사이익이 점쳐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남들과 다른 혁신으로 세계 시장을 주무를 수 있었지만 갤럭시노트7의 배터리 소손 문제에 발목이 잡혔고, 애플도 아이폰7에 기대했던 혁신을 담지 못한 채 중국시장에서의 흥행을 장담하지 못하게 됐다.

이런 가운데 세계 스마트폰 시장 1위를 보유하고 있는 중국은 자국 내 이용자들의 충성심을 등에 업고 삼성과 애플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 특히 중국 업체들은 오는 2020년 중국에 이어 세계 스마트폰 시장 2위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인도에서도 중저가 스마트폰으로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리는 중이다.

프리미엄 시장에서 1, 2위인 애플과 삼성전자의 셈도 복잡해졌다. 일각에선 각각 아이폰7과 갤럭시노트7을 포기하고 당장 후속작에 집중해야 한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지만 기회비용은 만만치 않다. 중저가폰으로 시장을 공략하면서 동시에 프리미엄 폰으로 위상을 강화하려고 했던 이들 계획도 한 템포 늦춰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b]◆소손 이슈와 혁신에 발목잡힌 삼성·애플[/b]

12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갤럭시노트7의 소손 문제에 전량 교환과 환불이란 초강수를 뒀지만 200만대가 넘는 초도물량에 대한 제조원가와 신제품 제조단가 등 수천억원에서 수조원까지 예상되는 비용을 포기하게 생겼다.

삼성전자는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갤럭시노트7의 자발적인 교체와 배터리 점검 서비스를 결정했지만 지난 8일부터 이어진 미국 연방항공청(FAA)과 소비자 안전위원회(CPSC)의 사용 중단 권고를 수용한 분위기다.

삼성전자는 지난 10일 갤럭시노트7 사용자들의 해외여행 불편을 최소화하고 고객 안전을 위해 글로벌 동일 기준에 따라 갤럭시노트7의 사용 중단을 권고했다.

삼성전자는 한국과 미국 이외 시장에서도 갤럭시노트7의 사용 중지를 권고할 지 검토 중이다. 다만,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진 중국 시장에선 갤럭시노트7을 정상 판매한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방침이 동요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얼마나 잡아놓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애플도 상황은 녹록지 않다. 아이폰7의 흥행도 이미 물 건너갔다는 평가마저 나오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 업체인 IDC는 라이트닝 어댑터를 이용할 경우 충전하면서 음악을 들을 수 없고, 아이폰7과 함께 내놓은 에어팟의 가격도 부담스럽다는 등의 평가를 내놨다. 무선충전 기능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이유도 흥행 실패의 이유로 지목됐다.

애플도 상황은 녹록지 않다. 중국 시장에서의 흥행 성공은 장담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사진은 아이폰7. /애플



IDC는 "아이폰7과 아이폰7 플러스는 전작 대비 크게 흥행하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결국 아이폰7의 걸었던 기대는 아이폰8에서나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마저 나오는 형국이다.

반면, 중국 제조사들의 성장 속도는 무서울 정도로 거세다. 이들은 중저가 폰을 바탕으로 중국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1~4위에 오르는 등 기세가 등등하다.

전자업계의 한 관계자는 "한국과 미국시장에서 갤럭시노트7의 사용 중단에 대한 권고가 있었지만 유럽과 일본, 인도의 관련 기관 등에서도 갤럭시노트7의 기내 사용중지를 권고한 만큼 도미노식 피해가 있을 전망"이라며 "몇 수 앞을 내다보는 삼성전자의 또 다른 승부수가 필요한 때"라고 진단했다.

[b]◆투트랙 전략, 어디에 무게 둘지 고민[/b]

문제는 신흥국으로 떠오른 인도시장이다. 이번 삼성전자와 애플의 이슈는 인도시장에서도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의 경우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올 2분기 시장점유율 25.1%로 1위에 올랐지만 중국 제조사들과의 시장경쟁이 치열하다.

소득수준이 낮고 가격저항이 심한 인도 시장의 특성상 중저가 스마트폰이 여전히 인기다. 코트라는 지난해 기준 인도 내 스마트폰 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은 30% 후반대로 감소했지만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의 성장은 20% 초반까지 성장하는 등 매섭다고 진단한 바 있다. 특히 코트라는 특허 관련 규제가 적고 상대적으로 저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된 인도 시장에서 화웨이, 샤오미, 비보 등의 중국 업체들이 중점적으로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기업은 중국시장 내에서 1~4위에 오른 기업들이다. 무대만 바뀌었을 뿐, 삼성전자와 애플을 포함한 이들 제조사들의 또 다른 진검 승부는 예상 가능하다.

결국 프리미엄과 중저가라는 투트랙 전략을 두고 어느 쪽에 무게를 실을지, 삼성전자와 애플의 고민은 깊어질 수밖에 없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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