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가 OLED로 프리미엄 TV 시장을 석권하겠다고 선언했다. 여상덕 사장(사진)은 27일 중국에서 OLED 설명회를 주관하고 직접 나서 만반의 준비를 끝마쳤다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가 미래 디스플레이산업의 룰을 바꿀 게임 체인저인 OLED로 프리미엄 TV시장 석권을 선언했다.
LG디스플레이는 27일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케리 호텔에서 중국 언론을 대상으로 'OLED 설명회'를 열고 OLED의 기술적 우수성과 사업 비전을 제시했다.
이날 설명회를 주관하고 직접 설명에 나선 OLED 사업부장인 여상덕 사장은 "3년 내 전 세계 프리미엄 TV시장의 50%는 OLED가 차지할 것"이라며 "LG디스플레이는 생산, 판매, 고객, 품질 4가지 측면에서 OLED에 대한 만반의 준비를 마친 만큼 OLED로 프리미엄 TV시장을 석권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b]◆OLED 수율 80% 이상, 2018년 250만대 계획[/b]
여 사장은 이어 "LG디스플레이는 OLED가 LCD보다 훨씬 어려운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80% 이상의 안정적인 생산수율을 달성해 8월부터 월 10만대 이상의 제품 생산 능력을 확보했다"며 "이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라인 투자를 통해 2017년 200만대, 2018년 250만대까지 생산 능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여 사장은 판매와 관련해 "올해 9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달성한 여세를 몰아 이미 중국, 북미, 유럽 등 글로벌 하이엔드 시장에서 OLED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특히 북미의 경우 55인치 OLED는 2000달러 이상, 65인치 OLED는 3000달러 이상 프리미엄시장에서 50% 이상 시장점유율을 확대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고객측면에서 더욱 많은 업체들이 OLED TV 출시 계획을 갖고 있다"며 "OLED 품질은 일반 가정에서 10년 이상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수준으로, 품질에 있어 매우 엄격한 독일과 일본 업체들도 OLED TV의 완벽한 화질과 품질을 인정하고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LG디스플레이에 따르면 이미 중국의 대표 가전업체인 스카이워스, 콩카, 창홍과 LG전자는 LG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로 OLED TV제품을 출시해 프리미엄 TV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또 지난 9월부터는 필립스도 중국에서 OLED TV를 판매하며 프리미엄 시장을 놓고 각축을 벌이고 있다.
이와 함께 9개 글로벌 업체들이 OLED TV를 전시한 'IFA 2016'을 기점으로 OLED TV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 중국을 필두로 유럽으로까지 OLED 연합군이 확대될 것으로 업계에서는 예상하고 있다.
여 사장은 "LG디스플레이는 더욱더 많은 소비자들이 OLED의 가치를 알고 체험할 수 있도록 중국 고객들과 함께 더욱더 다양한 마케팅과 프로모션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b]◆"퀀텀닷 방식은 LCD 기술 중 하나"[/b]
이날 설명회에 찬조연설에 나선 스카이워스의 TV사업부문 리하이잉 부총재도 "자발광 구조인 OLED만이 디스플레이의 미래를 이끌 유일한 기술"이라며 "스카이워스는 2016년 한 해에만 20만대의 OLED TV를 판매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특히 리하이잉 부총재는 "LCD는 비자발광 구조로 혁신에 한계가 있는데, 이러한 LCD에 불과한 퀀텀닷(QD LCD)에 한눈 팔 것이 아니라 완벽한 화질의 OLED에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합심해 디스플레이 굴기를 실현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이날 OLED 설명회에서 '퀀텀닷'으로 알려진 QD방식 LCD와 QLED의 차이에 대해 설명해 중국 언론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LG디스플레이 연구소장 윤수영 상무는 "QD 방식 LCD는 LCD의 색재현률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기술 중 하나일 뿐"이라며 "결국 LCD라는 기술의 근본은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비자발광인 LCD가 가지고 있는 시야각, 응답속도, 명암대비 등에서의 약점은 그대로 가지고 있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윤 상무는 "이러한 QD방식 LCD를 OLED와 비교해서 마치 새로운 기술인 것처럼 말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며 "더 나아가 실체도 없는 QLED를 OLED와 차별화된 앞선 기술로 포장하고 마치 금방이라도 시장에 선보일 것처럼 하는 마케팅은 어폐가 있다"고 주장했다.
LG디스플레이는 행사장에서 OLED TV와 QD방식 LCD TV 제품을 전시해 화질을 명확하게 비교 체험할 수 있게 함으로써 두 기술방식에 대한 중국기자들의 이해를 돕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