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들어 올해 최고 실적 기록하며 3분기 수출 실적 견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속에서도 2020년 3분기 중소기업 수출이 소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온라인수출이 급증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일 내놓은 '최근 중소기업 수출 동향 및 코로나19 영향 분석'에서 2020년 3분기 중소기업 수출 동향과 코로나19 이후 상대적으로 선전하고 있는 중소기업 수출의 특징을 별도 분석했다고 밝혔다.
자료에 따르면 2020년 3분기 기준 중소기업 수출은 256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4.0% 증가했다. 특히 미국과 중국을 비롯한 상위 5개국 대부분의 수출이 증가세로 전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화장품, 기타정밀화학제품 등 상위 20개 품목 중 13개 품목이 2분기 대비 13.6%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9월 수출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19.6% 증가했다. 조업일수 효과를 제외하더라도 일평균 6.6% 증가로 올해 최고 실적을 기록하며 3분기 수출 실적을 견인했다.
또 코로나19 이후 부진했던 자동차부품·플라스틱제품·합성수지·철강판 등 주력 수출 품목이 모두 수출 증가세로 돌아서며 눈길을 끌었다.
3분기 중소기업 수출을 품목별로 보면 코로나19 이후의 각 국의 경기 부양과 제조업 회복세에 따라 반도체 제조용 장비, 계측제어분석기 등 장비류 수출이 늘었다. 소비경기 회복세로 인한 화장품, 가전제품 등의 수출도 증가세를 기록했다.
K-방역제품에 대한 글로벌 수요는 더욱 크게 확대되며 진단키트 수출이 전년동기대비 2042% 증가하는 등 3분기 큰 폭의 성장을 지속했다. 비대면 트렌드에 따라 디지털장비·가공식품·취미오락기구 등 비대면 유망품목의 수출 증가세도 이어졌다.
이에 중기부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중소기업 수출 동향과 특징을 별도 분석한 '최근 중소기업 수출 동향 및 코로나 19 영향 분석' 자료도 함께 발표했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우리 중소벤처기업은 코로나의 위기 상황에서도 상대적으로 선전하며 우리 수출의 버팀목 역할을 해냈다"며 "온라인 등 새롭게 등장한 수출 기회요인을 놓치지 않고 중소기업 수출을 확대하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이 보다 쉽게 온라인 수출을 시작하고 지속해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반을 만들기 위한 지원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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