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케어 서비스 사업 확장 강권하며 거부 시 욕설 논란
대리점주들에게 홈케어 서비스 사업 확대를 강요하고, 이를 거부하자 욕설을 했다는 쿠쿠전자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어떤 조정 결과를 내놓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쿠쿠점주협의회와 전국가맹점주협의회는 지난달 27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쿠쿠전자 사무소 앞에서 갑질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는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소속 하승재 공동 의장과 김종민 사무국장, 쿠쿠점주협의 이윤호 회장, 쿠쿠전자 김응욱 대리점주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쿠쿠전자가 대리점의 의견을 고려하지 않고 홈케어 서비스 추진을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쿠쿠전자의 홈케어 서비스는 지난 4월 시작한 제휴 기업 가전제품을 관리해주는 서비스다. 쿠쿠전자는 홈케어 서비스를 통해 수수료 등의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대리점은 추가인건비 등으로 수익 악화가 우려된다는 의견이다.
이에 대리점은 쿠쿠전자에 홈케어 서비스를 재검토해달라는 의견을 전달했다. 하지만 담당 본사 팀장은 '놈', '새X', '젊은 애들 다 자르려고 그러냐', '그 새X는 바로 계약 해지했어요. 회사 와서 무릎 꿇었어요', '안 하겠다면 다 계약 해지죠' 등과 같은 욕설과 협박으로 대응했다는 주장이다.
서비스 평가 3번 이상 최하위 시 계약해지를 하는 삼진아웃제 방식에 대한 문제와 내부 수수료도 20년간 한 번도 인상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전국가맹점주협의회 하승재 공동의장은 모두 발언에서 "쿠쿠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면서 부수적으로 생기는 문제에 대해서는 알아서 하라고 방관한다"며 "이의를 제기하면 욕설로 대응하고, 참다참다 단체를 만들고 공정위에 신고했더니 단체 탈퇴와 신고 철회를 종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쿠쿠전자 김응욱 대리점주도 "공정위에 신고했더니 직원들이 대리점을 다니며 위협했다. 빨리 절차를 진행해 갑질 문제를 풀어주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쿠쿠전자는 쿠쿠점주협의회와 다음주 중 자리를 갖고 대화에 나설 전망이다.
쿠쿠점주협의회 이윤호 회장은 "다음주 중 본사와 만날 예정"이라며 "불공정한 계약서 개정 및 계약갱신 보장에 대한 대화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쿠쿠전자 관계자도 "22일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도 빠른 시일 내에 해결을 하라는 이야기가 나온만큼, 공정위에서도 신속하게 조정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어난 상황에 대해 대리접협의체랑 원만히 해결하려고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점주협의체에 속해있지 않은 대리점주들이 더 많다"며 "모든 점주 입장을 잘 반영해서 홈케어 서비스를 떠나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으로 해결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리점주들에게 욕설을 한 본사 팀장에게는 회사 차원에서 징계를 논의 중"이라며 "팀장 본인도 반성하고 있고, 개인적으로 대리점들을 찾아 사과했다"고 밝혔다.
홈케어 서비스 강제 가입과 관련해서는 "권유한 적은 없다"며 "히면 더 좋을 것이다는 정도의 의견이었다. 강제 가입 권유는 팀장 개인적인 의견"이라고 선을 그었다.
공정위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진행 중인 사건에 대해서는 의견을 밝힐 수 없다고 전했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