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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생손보사, 인력+점포 몸집 줄이기 본격화?

점포 수, 2015년 이후 지속해서 감소

보험사 점포 수.

다수의 보험사가 인력감축에 이어 점포 수까지 대폭 줄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3분기 생명보험사의 경우 손해보험사의 2배에 달하는 점포 수 감축으로 업계의 우려가 나온다.

 

2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보험사 국내 점포수는 5733개로 전년 동기 5894개보다 2.73%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사들의 점포 수는 2015년부터 매년 감소세를 이어오고 있다. 2014년 6904개로 약 7000개에 달하던 보험사 점포는 2015년 6771곳으로 주춤하며 2016년 6650개, 2017년 6363개, 2018년 6204개로 매년 줄어왔다.

 

특히 업권별로는 손보사보다 생보사의 점포 수 감소가 더 두드러졌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생보사 점포 수는 2945개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3056개와 비교하면 3.6% 줄어든 수치다. 손보사의 점포 수가 2788개로 전년 동기 2838개에서 1.8% 준 것과 비교하면 두 배에 달한다.

 

업계 관계자는 "생보사의 경우 상품의 종류가 손보사보다 상대적으로 적고, 보장 대상도 광범위하지 않아 점포 수 변동이 손보사보다 큰 폭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속적인 점포 수 감소에 지난해 3분기 기준으로 100개 이상 점포를 보유한 생보사는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신한생명 ▲동양생명 ▲오렌지라이프 ▲메트라이프생명으로 전체 생보사 중 총 7곳에 불과했다.

 

비교적 완만한 감소 폭을 보이는 손보사도 100개 이상의 점포를 보유한 곳은 많지 않았다. 손보사 17곳 중 ▲삼성화재 ▲DB손보 ▲현대해상 ▲KB손보 ▲메리츠화재 ▲한화손보 ▲흥국화재 등 총 7곳만 100개 이상의 점포를 보유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상품 종류 및 보장 대상에 대한 한계 때문에 생보사의 감소 폭이 더 클 수는 있지만, 생보·손보를 모두 포함한 업계 전체의 점포 수 감소세는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입을 모아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 "보험사에서 점포 수를 줄이는 건 어쩔 수 없는 일"이라며 "자동차보험도 대부분 온라인을 통한 다이렉트보험이 대세를 이루면서 보험 업무수행 방식도 비대면으로 바뀌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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