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은 안 해도 되지만 투자는 꼭 해야 한다. 코스피 지수가 갑자기 점프하는 해가 오는데 월급으로는 따라갈 수 없는 말도 안 되는 자산의 격차가 벌어진다. 눈덩이 굴리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투자하지 않고 있다면 그저 손으로 눈을 붙이는 격이고, 투자는 눈덩이를 굴려놓는 것이다."
186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경제 유튜버 슈카월드의 슈카가 밝힌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다.
그래서일까. 최근 MZ세대 중에서도 투자를 하지 않는 이들을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리치앤코가 모바일 리서치 전문 기관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수도권에 거주하는 20~30대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재테크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2030세대 직장인 응답자의 83%가 주식, 부동산, 펀드, 가상화폐 등에 '현재 투자하고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직접 주식 투자'를 가장 선호했다. 응답자의 무려 88.2%가 '주식 직접 투자를 하고 있다'고 답하며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가상화폐와 '주식 간접 투자'에 대한 응답률도 높았다.
최근 MZ세대들은 부동산 시장에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부동산 투자라고 하면 중장년층의 투자 방식으로만 여겨졌던 과거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부동산 조각 투자의 형태도 다양해졌다. 밑천이 없어 선뜻 부동산 투자에 뛰어들지 못하는 MZ세대 여러 명이 쪼개서 투자하는 방식이다.
테사(TESSA)나 뮤직카우 등의 플랫폼을 통해 미술품 소유권이나 음악 저작권료에 조각 투자하는 지인들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심지어는 한우에 공통으로 투자하는 조각 투자 플랫폼도 등장했다.
주식을 경품으로 내걸거나 음악 저작권을 담은 편의점 도시락도 나왔다. 이마트24와 하나금융투자가 함께 선보인 '주식 도시락'은 출시 3일만에 완판될 만큼 큰 인기를 끌었다. 도시락을 구매한 뒤 동봉된 쿠폰 QR코드를 통해 하나금융투자에 신규 가입하면 무작위로 즉시 1주를 받을 수 있는 것.
더 이상 밑천이 없다, 어렵다 등의 이유로 투자를 피할 수 없게 된 이유다.
늦었다고 시작할 때가 가장 빠른 법이다. 지금이 바로 투자 시장에 뛰어들 기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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