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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보험 브리핑] 교보생명·신한라이프·현대해상·SGI서울보증

교보생명 광화문 본사 사옥(야경). /교보생명

교보생명이 고용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교보생명, 상반기 신입 공채 마무리…총 120명 규모

 

교보생명은 올해 상반기 신입사원 116명을 채용하고 약 3개월간의 일정으로 업무 현장과 연수원 등에서 수습과정을 진행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일반직 87명, 사무직 29명으로 구성된 이들은 지난 4월 채용공고를 시작으로 석 달여간 블라인드 채용 과정을 거쳐 최종 선발했다.

 

이번 채용 분야는 영업관리, 법인영업, 퇴직연금컨설팅, 계리, 회계·세무, 정보통신(IT) 부문 등 다양한 직군에서 진행했다. 특히 IT부분 지원자는 직무 역량 중심의 채용을 위해 금융권에서 흔치 않은 코딩테스트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에 선발된 직원들은 3개월간의 수습 과정을 밟은 뒤 오는 10월 현업부서에 배치돼 정식으로 근무를 시작한다. 교보생명은 이들이 영업 현장부터 본사 등 여러 부서를 거치며 다양한 분야를 경험하면서 개인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채용 이후 차별화된 신입사원 육성 계획도 눈길을 끈다.

 

교보생명은 신입사원이 입사한 후에도 원활한 회사 적응은 물론 회사와 생명보험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약 1년간의 온보딩(On-boarding)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수습 과정에 이어 추가로 9개월간의 실습 과정을 운영해 보험 실무에 대한 이해는 물론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 개발을 돕는다. 또한 변액보험판매관리사, 재무설계사(AFPK), 언더라이터(CKLU),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등 직무 관련 전문자격증 취득과 디지털 교육과정 참가 등을 지원한다.

 

특히 1:1 멘토링과 그룹 미팅, 독서 학습, 메타버스 워크숍, 패밀리 캠프 등 다양한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신입사원의 연착륙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교보생명은 글로벌 물가 상승과 경기 둔화 등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진 녹록지 않은 경영 환경에서도 꾸준히 신입사원을 채용하고 있다. 상반기에 이어 올 하반기에도 회사의 핵심가치와 채용 직무에 가장 적합한 사람을 예년과 같은 수준으로 채용할 예정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보험업계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미래의 핵심 인재를 키우기 위해 매년 신입사원을 선발하고 있다"며 "사람이 중심이라는 인본주의적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인재 채용과 양성에 투자를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한라이프, 결식 우려 아동에 1억원 상당 건강식

 

신한라이프 직원들이 건강식 키트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한라이프

신한라이프가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신한라이프의 사회공헌재단인 신한라이프빛나는재단은 여름방학 중 결식 우려가 있는 서울지역의 취약계층 아동 500명에게 1억원 규모의 건강식단 2000끼를 지원한다고 4일 밝혔다.

 

신한라이프빛나는재단은 지난 2020년부터 방학 기간 중 돌봄 사각지대에 놓여 결식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에게 매주 1회 건강식 키트를 지원해 왔다. 현재까지 1800명의 아동에게 총 1만2400끼의 건강식단을 제공한 바 있다.

 

건강키트는 8월 한 달간 매주 1회 새벽배송으로 제공한다. 식단은 성장기 아동이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가 가능하도록 전문 영양사가 국 2종, 주찬 2종, 부찬 5종, 후식 등 총 10가지로 구성했다. 특히 아동의 취사 위험을 최소화하고자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안전도 고려했다.

 

성대규 신한라이프빛나는재단 이사장은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들이 이번 지원을 통해 건강하고 알찬 방학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현대해상, 디지털 창구 시스템 오픈

 

현대해상의 디지털 창구 안내 이미지. /현대해상

현대해상이 ESG경영을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

 

현대해상은 종이 없는(Paperless) 창구를 위한 디지털 창구 시스템을 오픈했다고 4일 밝혔다.

 

기존 고객 창구에서는 보험금 청구, 계약자 변경, 보험료 수납, 보험계약대출 등 다양한 업무를 서면으로 처리 중이었다. 하지만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창구 업무의 90여 종 서식을 모두 전자화함으로써 종이 문서를 현저히 줄일 수 있다.

 

디지털 창구 시스템 도입을 통해 고객은 터치모니터에 덧쓰기와 서명만 작성하는 것으로 프로세스도 간소화했다. 신분증 진위 확인을 위한 절차도 디지털 창구 시스템을 통해 버튼 한 번 클릭으로 마무리할 수 있다.

 

정규완 현대해상 디지털전략본부장 상무는 "디지털 창구 시스템을 통해 고객 편의성과 직원의 업무 효율 모두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대해상은 휴대폰 직접서명, 지문인증 전자서명, 디지털 창구 시스템 도입 등 디지털 기반의 페이퍼리스 환경을 선도적으로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신3사, 금융약자 돕는 합작법인 만든다

 

(왼쪽부터)최준기 KT 본부장, 장홍성 SKT 담당, 전경혜 LG유플러스 담당, 한창래 KCB 부사장, 온민우 SGI서울보증 본부장이 SGI서울보증 본사에서 3일 오후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합작투자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SGI서울보증

통신 3사가 금융거래 정보가 부족한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신용평가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한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SGI서울보증, 코리아크레딧뷰로(KCB)는 전문개인신용평가업에 함께 진출하기 위한 합작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통신 3사가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전문개인신용평가업은 금융 정보가 아닌,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개인의 신용을 판단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해 그 결과를 제삼자에게 제공하는 사업이다.

 

5개사는 SGI서울보증 본사에서 3일 오후 합작투자계약체결식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금융거래 정보가 부족한 신파일러(Thin Filer: 금융이력 부족자)를 대상으로 금융접근성을 제고하는 등 ESG 경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다짐했다.

 

합작법인은 개정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의 취지에 따라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해 통신 3사의 통신정보를 기반으로 비금융 신용평가서비스를 활용한다.

 

5개사는 합작법인이 출범하면 금융이력 부족으로 금융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는 학생, 가정주부와 같은 금융약자들에게 대출한도는 늘리고, 금리를 낮추는 등 폭넓은 금융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했다.

 

합작법인을 통해 비금융 신용평가사업을 시작으로 데이터 사업 활성화의 기반을 조성하고, 새로운 고객가치 창출을 위한 신규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힘을 모을 계획이다.

 

합작법인 지분과 관련해 통신 3사가 각 26%의 지분을 출자하고, SGI서울보증 및 KCB는 전략적 투자자로서 각 11%의 지분을 출자하는 방향으로 추진한다. 현재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기업결합심사를 신청한 상태다. 준비법인 설립·최고경영자(CEO) 공개 모집·기업결합승인 후 사업권 신청 등 필요 절차들을 순차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5개사는 "통신3사가 힘을 합쳐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최초의 사례인 만큼, 업계 대표주자인 SGI서울보증, KCB와 함께 ESG가치 실현, 새로운 고객가치 창출을 목표로 합작법인의 성공적인 설립과 사업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특히 비금융 신용평가서비스를 통해 많은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의 금융 접근성 확대를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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