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금융>보험

[보험 브리핑] 교보·한화·흥국·NH농협생명·DB·KB손보

교보생명 사옥. /교보생명

교보생명이 금융회사를 넘어 금융 소외 계층을 위한 포용금융 안착에 집중하면서 사회적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다.

 

◆교보생명, 보험에 '포용금융'을 입혔다

 

교보생명은 올 상반기 기준 131만여 명의 고객에게 약 1조7530억원의 보험금을 지급했다고 8일 밝혔다. 전사적으로 보험가입 상품에 대한 보험금 정보를 제때, 정확히 제공해 사고·질병 등으로 위기에 처한 고객들을 도운 결과다.

 

교보생명의 빠르고 정확한 보험금 지급에는 지난 2011년부터 10년 넘게 시행 중인 '평생든든서비스'가 자리한다. 평생든든서비스는 고객이 놓친 보험금을 직접 찾아주고 가입부터 유지, 지급 절차 등 고객이 접하는 모든 과정을 돕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 서비스는 계약 체결과 판매에 치중했던 영업 문화를 보장 유지 중심으로 바꾼 대표적인 사례다. 특히 고객이 미처 몰라 신청하지 못했거나 금융 지식이 부족한 계층에게 경제적 도움뿐 아니라 위로 창구가 되고 있다는 평가가 많다. 교보생명은 지난해 평생든든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몰라 신청하지 못했던 사고보험금 520억원을 찾아줬다. 고객이 놓친 보험금을 찾아준 규모는 2019년 428억원, 2020년 509억원 등 해마다 증가 추세다. 이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 비중은 지난해 83%에 이른다.

 

교보생명은 '재무설계사 보험금 대리 접수 제도' 및 '방문 지급 서비스'를 운영해 거동이 불편하거나 스스로 보험금 청구가 어려운 고령층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전국 38개 고객플라자와 60곳의 접수 창구에 방문하기 어려운 고객을 대상으로 재무설계사가 직접 도움을 주기 위한 취지다. 교보생명은 지난해 이 서비스를 통해 357만9000여 건의 보험금을 지급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사고 보험금 대리 접수'와 '보험금 방문 지급 규모'는 각각 5451억원, 2364억원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각각 175억원, 226억원 증가했다.

 

이 밖에도 청각·언어장애가 있는 고객에게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손말이음센터'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고객이 문자, 영상 등을 통해 손말이음센터 수화 중계사에게 의사를 전달하면 중계사는 교보생명 콜센터 상담사원에게 음성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상담이 이뤄진다. 고객들은 청각·언어장애 고객은 보험상품에 대한 설명과 보험료 납입, 보험금 청구 등의 안내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기업의 필수 생존 요건인 수익 추구와 함께 사회적 기업으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 금융 소외 계층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며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만큼 소외되기 쉬운 금융 취약 계층을 위한 지원을 통해 포용적인 보험이 되도록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한화생명, '미래금융전문가' 꿈꾸는 인재 찾는다

 

한화생명 63빌딩 전경. /한화생명

한화생명이 경기침체로 위축된 채용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한화생명은 오는 17일까지 '2022년 하반기 신입사원'을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채용은 채용연계형 인턴 과정으로 진행한다.

 

서류심사 및 실무진면접, 임원면접을 통과한 지원자는 10월에서 11월 사이 총 6주간, 본인이 지원한 분야와 관련된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다.

 

한화생명은 이 기간 동안 금융이해도 테스트를 비롯해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 결과에 따라 입사가 결정되며, 최종합격자는 2023년 1월 초에 입사한다.

 

채용 부문은 제휴영업(GA, 방카슈랑스, 법인영업 등), 계리, 투자, 여신/대출, 디지털, 보험마케팅, 글로벌, 경영일반으로 8개 부문이다.

 

한화생명의 판매 자회사인 '한화생명금융서비스'에서는 영업관리 부문 인재를 채용한다. 채용 일정, 과정 등은 모두 한화생명과 동일하다.

 

모집요강 및 상세 채용정보는 한화그룹 채용 홈페이지 '한화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화생명은 '디지털 종합금융사'에 맞는 다양한 업무 형태와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먼저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로 일할 수 있도록 '원격근무지(Remote Workplace)'를 운영 중이다. 한화생명 임직원은 누구나 강원도 양양에 위치한 브리드호텔에서 동해를 보며 자유롭게 일할 수 있다. 향후 휴양지를 중심으로 새로운 원격근무지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임직원의 자기개발도 지원한다. 한화생명은 보험계리사' 자격 취득 지원을 위해 2018년부터 '잡오프(Job-Off)' 과정을 운영 중이다. 약 2주간 업무를 하지 않고 연수원에서 공부만 하며, 급여와 수당 등은 이전과 같이 지급한다. 이외에도 구독형 학습, 외국어 학습 지원 제도 등도 마련했다.

 

황원하 한화생명 경영지원팀장은 "지원자의 역량에 초점을 맞춘 채용을 위해 출신지와 출신학교, 연령 등을 알 수 없도록 블라인드 방식으로 서류심사와 면접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흥국생명-로완, 치매 예방 프로그램 활용 위한 업무협약

 

손면정 흥국생명 상품업무실장(왼쪽)이 서울 종로구 흥국생명 본사에서 치매 예방 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업무 제휴 협약식을 진행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흥국생명

흥국생명과 디지털 치료제 개발기업인 로완이 치매 예방 프로그램 활용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흥국생명은 로완과 최근 서울 종로구 흥국생명 본사에서 치매 예방 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업무 제휴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로완의 자체 개발 인지훈련 프로그램인 '슈퍼브레인'은 앱을 통해 다양한 과제를 수행해 치매환자의 뇌를 자극하는 훈련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해 환자의 상태를 분석한 맞춤형 훈련 등으로 구성했다. 이를 통해 경도치매 환자가 중증으로 가는 시간을 늦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흥국생명은 로완의 치매 예방 프로그램인 '슈퍼브레인'을 치매보험 상품에 활용할 수 있다.

 

실제 흥국생명이 최근 출시한 '(무)흥국생명 치매담은다사랑보장보험'에도 이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어 상품의 가입자((무)경도치매보장(치매예방 프로그램) 특약 가입 시)는 경도치매 진단 시 1년간 ▲인지훈련 ▲ 뇌건강 운동 ▲식단 관리 등과 함께 방문 케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보험사 최초다.

 

흥국생명은 앞으로 개발하는 치매보험 상품에도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보장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해 치매 진행 속도를 늦춤과 동시에 상품의 소구력도 높인다는 계획이다.

 

손면정 흥국생명 상품업무실장은 "디지털 치료 부문에 독보적인 노하우와 기술력을 갖춘 로완과 협력할 수 있게 되어 고무적"이라며, "양사가 갖춘 인프라를 활용해 고객 중심의 상품 개발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H농협생명, 우리쌀 소비촉진 'Pick Me Pick 米 공유 Me'

 

NH농협생명의 온라인보험 이벤트 안내 이미지. /NH농협생명

NH농협생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을 위한 도움의 손길을 이어간다.

 

NH농협생명은 9월 4일까지 4주간 온라인보험 이벤트인 '픽 미 픽 미 공유 미(Pick Me Pick 米 공유 Me)'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최근 쌀 소비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을 돕기 위해 쌀 소비촉진 캠페인의 일환으로 기획했다.

 

이벤트 응모방법은 모바일이나 PC로 NH농협생명 온라인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 내 보험료를 조회하고, 카카오톡으로 공유한 뒤 응모하면 참여 가능하다. 상품 종류는 관계없으며, 보험료는 성별과 생년월일만 넣어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다.

 

이벤트 경품은 휴가철을 맞아 코로나19로 인기가 올라간 캠핑 및 가족 펜션 여행의 필수품으로 준비했다. 농협 즉석밥 세트(총 200명), 이온음료(총 120명), 컵라면(총 120명) 등을 매주 추첨을 통해 증정할 예정이다.

 

한편 NH농협생명 온라인보험 홈페이지에는 ▲레저보험 ▲암보험 ▲뇌·심장 건강보험 ▲농업인안전보험 등 다양한 상품을 마련했다. 특히 여름 휴가철을 맞아 'NH일년든든생활n레저보험(Self가입형, 무)_2104' 가입을 고려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상품은 일상생활 속 재해와 운동 중 발생하는 사고에 대비한 보험이다. 골절치료 및 재해 수술자금 등을 보장하기 때문에 여행객에게 안성맞춤이다.

 

이벤트에 관한 자세한 사항 및 당첨자는 각 주차별 일정에 따라 안내할 예정이며, NH농협생명 온라인보험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DB손보, 창립 60주년 기념 신상품 '나에게 맞춘 간편건강보험' 6개월 배타적 사용권

 

DB손해보험이 '나에게 맞춘 간편건강보험'에 대한 6개월 간의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했다. /DB손해보험

DB손해보험이 상품구조 및 계약전환 등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독창성을 인정받았다.

 

DB손보는 지난달 1일 출시한 창립 60주년 기념 신상품 '나에게 맞춘 간편건강보험'이 6개월의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손보협회 신상품심의위원회는 해당 상품에 탑재된 5종의 통합 간편고지 구조와 무사고 계약전환에 대한 독창성 및 유용성 등을 높게 평가했다. 이에 따라 다른 보험사는 향후 6개월간 유사상품을 판매할 수 없다.

 

이번에 배타적 사용권을 부여 받은 '5종의 통합 간편고지 구조'는 고객의 1년부터 5년까지 입원 및 수술 이력에 딱 맞춘 합리적 보험료를 제시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5가지 질문서를 하나의 상품에 구성해 가입에 필요한 시간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무사고 계약전환'을 통해 가입 이후에 고객에게 추가적인 입원 및 수술이력 등이 없는 경우 고객의 신청에 따라 더 저렴한 보험료로 계약을 전환해주는 혜택도 제공한다. 통상적으로 기존에 판매 중인 간편보험은 건강 상태가 개선되면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새로운 계약을 체결해야 하지만, 이 경우 보험회사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90일간의 미보장 기간과 1년간의 보험금 감액지급 기간을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DB손보의 신상품은 '무사고 계약전환'은 보장 공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다. 또 적극적인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매년 2회 이상 서면, 전화, 문자메시지 등의 방법을 통해 고객에게 안내할 예정이다.

 

DB손보 관계자는 "이번 신상품은 당사의 창립 60주년 기념상품으로 철저하게 고객 만족 측면에서 1년여간 준비한 것"이라며 "최대한 많은 고령·유병력 고객에게 합리적 보험료로 상해, 질병 및 배상책임까지 다양한 보장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KB손보, 'KB오! 슬기로운 간편건강보험(3.5.5)' 출시

 

KB손해보험이 'KB 오! 슬기로운 간편건강보험(3.5.5)'을 새롭게 선보였다. /KB손해보험

KB손해보험이 상품 라인업 강화에 앞장선다.

 

KB손보는 8월 초 비교적 증상이 경미한 유병자를 위한 신상품 'KB 오! 슬기로운 간편건강보험(3.5.5)'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KB 오! 슬기로운 간편건강보험'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을 진단 받았지만, 증상이 경미해 투약이나 치료로 양호한 관리가 되는 고객들을 위해 선보였다. 이 상품은 기존 경증 유병자 보험보다 합리적인 보험료(기존 경증 유병자 보험 대비 85% 수준)로 건강한 표준체 고객이 가입하는 종합형 건강보험과 유사한 수준의 보장이 가능한 초경증 유병자전용 보험 상품이다.

 

이 상품은 '3-5-5'라고 불리는 고지 항목 해당 사항만 없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다. ▲최근 3개월 이내에 입원·수술·추가검사 의사 소견 여부 ▲5년 내 입원 또는 수술 여부 ▲5년 내 8대 질병(암, 백혈병, 협심증, 심근경색, 심장판막증, 간경화증, 뇌졸중증, 에이즈)으로 진단받거나 입원 또는 수술을 받은 사실이 있는지 여부 고지만으로 별도 서류 제출 없이 간편하게 보험 가입이 가능한 것 또한 주요 특징이다.

 

현대사회 식습관의 변화 및 스트레스 등으로 경미한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40~60대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유병자를 위한 보험 상품의 중요도와 고객 선호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KB손보는 이번 'KB 오! 슬기로운 간편건강보험' 출시로 중증 유병자부터 경증, 초경증 유병자까지 이르는 다양한 유병자 보험 상품 라인업을 구축했다. 이처럼 고객의 증상 정도를 고려해 유병자 보험 상품을 세분화함으로써 고객은 본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저렴한 보험료로 꼭 필요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을 선택 가능하다.

 

'KB 오! 슬기로운 간편건강보험'에는 KB손보가 2022년 손보업계 최초로 출시한 '중증질환자(뇌혈관·심장) 산정특례 대상보장' 및 고액의 혈액암 치료에 효과적인 '카티(Car-T)항암약물허가치료비'도 탑재해 보장의 폭을 한층 더 강화했다.

 

배준성 KB손보 장기상품본부장 상무는 "최근 의료기술 발달로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건강한 경증 유병자의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를 상품에 반영하고자 했다"며 "KB손보는 앞으로도 시대의 흐름과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보험상품 개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