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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CM채널 2위 두고 DB손보 vs 현대해상 '치열'

코로나19 이후 본격 성장세
2019년부터 2위 두고 경쟁

(왼쪽부터) DB손해보험, 현대해상 CI. /각 사

손해보험사의 사이버마케팅(CM)채널 영향력이 갈수록 커져 가고 있는 모양새다. 손보업계 CM채널에서 삼성화재가 1위 자리를 지키는 가운데 DB손보와 현대해상의 2위권 경쟁이 치열하다.

 

9일 손보협회에 따르면 올 1분기 국내 주요 손보사들이 CM채널 통해 거둬들인 수익은 1조553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3%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CM채널 수익은 ▲2020년 1분기 1조1332억원 ▲2021년 1분기 1조3707억원으로 지속해서 확대되고 있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보험업계는 2001년 10월 온라인보험상품을 최초로 출시했다. 이후 2002년 2.2%에 불과했던 온라인 전업사의 시장점유율은 2010년 18.0%까지 증가했다. 온라인 전업사의 시장점유율이 증가하자 일반 보험사도 CM채널에 진출하기 시작하며 2001년 0.4%이던 CM채널 비중은 2010년 들어 22.2%로 급증했다.

 

여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비대면 거래가 확산되며 생명·손보사를 불문하고 공격적인 CM채널 확대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연도별 손보사의 CM채널 원수보험료는 ▲2019년 3조8067억원 ▲2020년 4조9727억원 ▲2021년 5조7619억원으로 코로나19 이후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같은 기간 CM채널을 통해 가장 높은 원수보험료를 올린 곳은 삼성화재다. 올 1분기 삼성화재는 CM채널에서 7747억6600만원을 거둬들였다. 전체 원수보험료 중 무려 49.8%를 차지하며 CM채널에서 막강한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전년 동기로도 19.7% 늘며 지속 성장을 거듭 중이다.

 

DB손보와 현대해상이 뒤를 이었다. 양 사는 각각 2653억5600만원, 2601억8300만원의 CM채널 원수보험료를 기록했다.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2위 자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펼쳐가고 있는 것.

 

DB손보와 현대해상은 CM채널에서 2위 자리를 두고 다툼을 벌이고 있다. 2019년 1분기 DB손보는 현대해상보다 약 1억9100만원 더 많은 CM채널 원수보험료를 올리며 2위 자리를 차지했다. 이어 2020년과 2021년 1분기에는 현대해상이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지킨 뒤 올 1분기 다시 DB손보가 2위 자리를 탈환했다.

 

보험업계에서는 향후 CM채널을 두고 보험사들의 경쟁도 격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손보사의 경우 CM채널을 통해 생보사보다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생보사는 가입기간이 길고, 복잡한 상품이 주를 이루지만 손보사는 가입기간이 짧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상품이 많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CM채널이라는 건 광고 등을 포함한 마케팅 비용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집행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대형사 위주로 경쟁이 두드러지고 있다"라며 "기존 판매채널이 포화되고, 젊은 층들의 보험 수요가 높아진 만큼 CM채널을 두고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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