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환경 악화, 채널경쟁력 약화 직격탄"
경제불황에 향후 설계사 수입 축소도 우려
보험설계사들의 설 자리가 좁아지고 있다. 국내 주요 생명·손해보험사들이 속속 디지털 강화에 나선 가운데 경제불황까지 겹치면서다.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AIA생명은 최근 디지털 다이렉트 채널을 전면 개편했다. 이번 디지털 다이렉트 채널 리뉴얼은 '개인별 맞춤형 정보 제공', '새로운 고객경험 선사', '사용자 편의성 개선' 등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상품설계 기능도 도입됐다. 고객은 직접 가입금액, 납입기간을 변경하고 특약을 추가로 선택하거나 원치 않는 특약 삭제도 가능하다.
미래에셋생명도 비대면 혁신 창구인 '디지털라운지'를 오픈했다. 비대면 금융거래 일상화에 발맞춰 기존 고객프라자를 고객 지향형 '디지털라운지'로 전환한 것이다. 최근 디지털 기기 활성화로 금융사 점포가 속속 무인형 점포로 전환되는 상황에서 한층 업그레이드된 원스톱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처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보험업계에는 디지털 강화를 위한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문제는 코로나19로 대면 영업환경이 악화된 가운데 원수사마저 디지털 채널을 강화하자 보험설계사들의 설 자리도 줄어들고 있다는 것.
실제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생명 및 손해보험사 전속설계사 월 평균 소득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년(2019~2021년) 동안 생보 전속설계사의 월 평균 소득은 연평균 2.0% 하락하고, 손보 전속설계사의 월평균 소득은 연평균 7.6% 줄었다.
보험대리점(GA)소속 보험설계사의 경우도 93.3%가 코로나19 이전보다 소득이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중 절반 이상은 소득이 20% 이상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로 인한 영업환경 악화와 채널경쟁력 약화 등으로 설계사들의 매출(수입보험료)이 감소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업권별로는 생보산업과 손보산업 모두 설계사의 고연령화도 진행 중인 상황이다. 특히 손보산업의 경우 매출 확대를 동반하지 않은 과도한 모집인력 충원이 설계사의 생산성 하락과 소득감소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다.
김동겸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설계사 소득수준은 보험영업시장 구조, 모집시장에서의 판매자들의 영업행태, 보험회사의 모집인력 증원·감축, 인력이동, 판매채널 생산성 및 효율성과 관련을 맺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설계사 소득은 소속 보험회사의 주력 판매상품, 모집수수료 체계 등에 영향을 받으며 보험모집시장에서의 설계사 인력 규모, 판매채널 간 경쟁도에 따라서도 설계사의 소득수준이 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향후 보험설계사들의 대면 영업환경은 더 어려워질 것으로 우려된다. 최근 경제 불황까지 겹치며 영업환경 악화가 심화됐기 때문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아무래도 경기가 좋을 때 소비가 활성화되는 것 처럼 소비자들의 수입이 늘어날 때 미래를 대비하는 보험료 납부에도 여유가 생기니까, 보험 가입을 좀 더 많이 할 수밖에 없는데 요즘 같은 상황에서는 수입이 줄어들 수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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