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 현대차 및 기아 고객 대상 서비스
KB손보도 다이렉트 채널 통한 특약 강화 나서
국내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마일리지를 통해 자동차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혜택을 속속 확대해 가고 있다. 사이버마케팅(CM) 채널을 통한 수요 확대와 디지털 전환 등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30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지난해 개인용 자동차보험 판매채널별 보험가입대수에서 CM채널이 차지한 비중은 40.7%로 인터넷보험 판매 이후 처음으로 대면채널을 앞질렀다. 텔레마케팅(TM) 채널을 앞지른 건 지난 2018년 이후 3년 만이다.
CM채널의 성장은 인터넷 사용에 익숙하고 가격에 민감한 20~40대 연령층이 견인했다. 차량번호만 알면 보험료 산출이 가능하고 소요 시간이 단축된 점 등이 CM채널 성장세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따라 현대해상, KB손보 등 주요 손보사는 마일리지 자동차보험 경쟁에 뛰어들고 있는 모습이다. 마일리지 자동차보험이란 운전을 덜 할수록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상품을 의미한다.
현대해상은 최근 현대차와 기아 고객을 대상으로 첨단안전장치 장착 여부를 자동으로 확인해 보험료 할인을 적용해주는 '스마트 세이프티 서비스(Smart Safety Service)'를 선보였다. 고객이 스마트폰을 통해 개인정보제공에 동의하면 현대해상과 현대차 및 기아의 정보 송수신을 통해 차량의 첨단안전장치 장착 여부를 확인하고, 해당 할인형 특약이 자동으로 가입할 수 있다.
KB손보도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다양한 자동차보험 할인특약을 제공하고 있다. 그중 '마일리지할인특약'은 지난해 가입고객 10명 중 8명이 선택할 정도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마일리지할인특약은 연간 운행거리가 2000㎞ 이하인 경우 최대 35%까지 보험료 할인 혜택을 지원한다. 2000㎞를 초과하더라도 최대 1만5000㎞까지는 운행거리에 따라 차등된 할인 혜택이 적용돼 보험 만기 시 보험료를 환급해 준다.
자동차보험뿐만 아닌 운전자보험 특약도 강화되고 있는 추세다.
삼성화재는 지난 7월부터 자사 다이렉트 채널을 통해 실제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내는 '온오프 미니운전자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실제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내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착'한 드라이브 서비스와 연동해 자동으로 주행거리를 측정한다. 5000㎞ 선택 시 보험료는 연간 1만4000원 수준이다. 해지 또는 만기시 처음 선택한 보장가능주행거리에 비해 적게 타면, 남은 보장가능주행거리 만큼의 보험료를 돌려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마일리지 특약 경쟁은 향후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CM채널 수요 확대와 더불어 주요 생명·손보사 모두 디지털 전환을 확대해 가면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이 화두로 떠오르기 이전부터 대부분 보험사가 운전습관을 활용한 상품개발에 관심을 가져왔다"라며 "앞으로 더 많은 보험사가 관련 특약 출시에 나설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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