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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보험연구원 "임베디드 보험, 새로운 가치 창출 기회"

보험연구원 CI. /보험연구원

임베디드(Embedded) 보험은 긍정적 보험소비 경험의 제공과 더불어 시장 참여자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 창출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보험연구원은 국내 최대 핀테크 행사인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를 맞이해 '임베디드 금융과 보험'이란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손재희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임베디드(Embedded) 보험이란 무엇인가?'란 강연에서 "임베디드 보험은 소비자의 일상 속에서 자연스러운 보험소비를 발생하게 도와주는 소비자 중심 보험상품의 대표적인 사례"라며 "향후 헬스케어, 일반 제조 및 서비스업 등으로 임베디드 보험이 확대될 가능성에 주목하고, 관련하여 다양한 사업모델, 규제 및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선제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임베디드 보험이란 비보험 상품서비스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서비스에 보험 상품·서비스가 내재되어 비보험 기업에 의해 제공되는 보험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여행사가 항공티켓 판매 시 여행자보험을 내재해 판매하는 사례를 꼽을 수 있다.

 

임베디드 보험을 부상시킨 요인으로 ▲정보통신(IT) 기술 발달로 인한 임베디드 보험 지원 솔루션의 진전 ▲비금융과 금융의 통합을 허용하는 규제 완화 ▲소비자의 소비행태 변화와 포괄적 금융서비스에 대한 니즈 증가를 들 수 있다.

 

다양한 해외사례에서 살펴볼 때 임베디드 보험 시장 참여자의 역할과 역량은 국가별 보험시장 상황 및 규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공통 핵심 역량은 시장 내 다양한 관계자와 파트너십 및 기술 보유 여부다.

 

임베디드 보험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보험회사에게는 새로운 고객접점과 신사업의 창출의 기회를 ▲비금융 사업자에게는 부가가치를 더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소비자에게는 매끄러운 보험소비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광현 오픈플랜 대표는 '임베디드 보험 사업소개 및 발전방향'을 주제로 국내 임베디드 보험 제공 사례와 기술을 소개하고 임베디드 보험의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최미수 서울디지털대학교 교수는 '임베디드 보험과 소비자 보호'라는 주제로 "지나친 진입규제와 영업행위규제는 소비자 편익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임베디드 보험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으나 금융소비자보호 측면의 다양한 이슈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금융위원회가 주최하는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는 2019년 첫 개최 이래 4회차를 맞이했다. 올해는 '핀테크, 금융의 경계를 허물다'라는 주제로 9월 28일부터 3일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개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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