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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새벽을 여는 사람들] 한동근 버려줄게 대표이사, "쓰레기 수거 대행 서비스로 편리하게 재활용할 수 있다"

한동근 버려줄게 대표이사. /버려줄게

복잡한 분리수거를 할 필요가 없고, 처리하기 힘든 음식물 쓰레기, 일반쓰레기 등 생활 쓰레기를 아주 편리하게 버릴 수는 없을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분리수거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생활 현장에선 분리수거를 제대로 하지 못해 전체 쓰레기의 40% 정도가 그대로 버려지고 있다.

 

물론 정부도 쓰레기를 그대로 버리는 사람들에 대해 벌금을 부과하는 등 제재를 가하고 있지만 분리수거 방법을 잘 모르거나 또는 무책임하게 버리는 경우가 아주 많은 게 틀림없다.

 

특히 재활용 분리 기준이 복잡한 데다 시도 때도 없이 바뀌고 있는 규정 등으로 인해 분리수거의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데 따라 이같은 행태가 지속돼, 환경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누구보다 앞장서고 있는 업체가 있다. 현장에서의 불편함을 인식해 쓰레기 수거를 대행해 주는 '버려줄게'라는 기업이다. 한동근(31) 버려줄게 대표이사는 "고객들이 쓰레기를 버리는 데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캔, 플라스틱, 배달쓰레기, 종이, 소형 가전 등 대형 폐기물을 제외한 모든 쓰레기를 버려줄게의 전용봉투에 담아 문 앞에 놓으면 바로 수거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대표이사는 20대 중반 우연히 받은 매트리스 케어 교육을 통해 청소 관련 사업에 관심을 갖게 됐다. 그는 청소학원도 다니며 자격증을 따 개인사업자로 청소업체 사업을 시작했다

 

그러다 코로나19가 대유행하면서 단순한 청소사업에서 벗어나 배달 쓰레기 및 환경 관련 사업에 관심을 갖게 됐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배달 문화가 정착되면서 무분별한 일회용품 사용 등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가 대두됐기 때문이다. 특히 그는 청소사업을 할 때 가장 힘들었던 문제가 바로 쓰레기였다고 지적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고심했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 시기에 빨래 앱을 통해 세탁을 원하는 고객들이 있는 것을 보고 사업 아이디어를 얻었다"며 "코로나 때 격리했거나 거동이 힘든 노인, 분리수거 방법을 모르는 외국인같이 쓰레기 분리수거하기가 힘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버려줄게' 서비스를 제공하면 어떨까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사람들이 생활 쓰레기 처리 문제에 고민했을 것으로 판단했다"면서 "버려줄게 서비스로 서비스가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 되고 환경도 개선할 수 있는 이중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했다"고 덧붙였다.

 

한 대표이사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이제 생각만으로 부족하고 움직여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버려줄게 애플리케이션. /버려줄게

'버려줄게' 서비스는 앱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고 간단한 회원가입과 카드등록을 통해 쓰레기를 버리고 싶은 당일 오후 9시 전까지 수거 신청을 하면 오후 10시부터 아침까지 수거를 해주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버려줄게가 수거한 쓰레기를 자사와 협약을 맺은 선별장으로 보내면 거기서 쓰레기를 선별한다. 분리수거에 인력과 시간이 많이드는 만큼 선별장은 레일 설치와 압착기, 세척기 등으로 관련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선별이 끝나면 선정된 자체 선별소로 보내 판매 및 처리하고 있다. 쓰레기 중에서도 재활용되는 종이나 박스, 캔,고철 등이 오히려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고 있다.

 

분리수거가 귀찮기는 하지만 굳이 비용을 들이면서 이를 하려고 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다는 지적에 대해 그는 "처음 쓰레기 수거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고객들이 신기해하며 진짜 버려도 되는 건지 어떤 건 안 되는지 등에 대해 문의를 많이 했고 지금도 이러한 문의는 이어지고 있다"며 "육아에 지친 분들, 애완견주들, 편리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아 생각보다 수요가 있는 편"이라고 밝혔다.

 

사업이 시작된 지 1년밖에 안 됐지만 최근 서비스 가능 지역이 확대되고 있다. '버려줄게'는 처음에 서울 몇 개 구에서 시작했으나 현재 서울 전 지역과 경기도 일부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 대표이사는 "광고와 입소문을 통해 매일 신규 고객님들이 사용해 주시고 있다"면서 "저희 서비스를 한 번이라도 이용하는 분들의 재 이용률이 높아 현재 누적 고객수가 계속 늘어나는 추세"라고 전했다. 특히 퇴근 후 집에서 분리수거 없이 쓰레기를 문밖에 내다 놓으면 되기 때문에 귀찮은 생활 쓰레기 분리수거를 고민할 필요가 없어 큰 만족을 느끼는 고객이 많아 앞으로 서비스 이용고객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대청소나 이사를 할 때 처치 곤란한 쓰레기들을 버리려는 수요도 높다. 한 대표이사는" 중소형 가전이나 전신거울, 매트리스 등을 버리려고 일회성으로 이용해 주시는 분들도 많다"고 말했다.

 

한동근 버려줄게 대표이사가 쓰레기를 선별하고 있다. /버려줄게

그는 고객들이 만족하는 모습을 보고 보람을 느낀다고 강조했다. 한 대표이사는 "아무래도 쓰레기라 기본적으로 악취가 심하지만 좋은 후기를 받을 때마다 기쁘다"며 "개인 사정상 집에 애들만 있거나 몸이 불편하신 부모님, 육아 때문에 남편이 올 때까지 쓰레기도 마음 편히 못 버리시는 분 등 이런 서비스가 정말 필요 하신 분들이 오히려 저희한테 너무 감사하다고 하는 경우가 많아 힘이 난다"고 했다.

 

버려줄게의 향후 목표는 서비스 확장이다.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사용 가능 지역 또한 더욱 늘릴 계획이다. 한 대표이사는 "고객들이 가정에서 먼저 서비스를 이용한 뒤 편리함을 느껴 회사에서도 사용하는 분들이 있다"며 "정기적으로 수거하는 서비스를 원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어 정기 수거 쪽으로도 힘을 쓸 예정이고, 이 사업이 환경문제인 만큼 더 나아가 정부와의 협력도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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