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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살맛나는 세상 이야기] 교보생명 "사람을 먼저, 내일을 함께"

경기장·교실·복지현장으로 '찾아가는' 교보식 사회공헌, 사람 중심 철학으로 확장
민간 유일 유소년 전국종합체육대회 41년… 장학·가족 프로그램까지 '성장 사다리' 구축
이동환경교실·플로깅·대중 캠페인으로 생활 속 환경교육 확산, '환경의 날' 대통령 표창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 /교보생명

교보생명은 '사람'에서 답을 찾는 보험사다.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광화문글판에 오른 시 구절처럼 생명보험의 중심을 사람으로 새기고 '존경받는 100년 기업'을 향해 걷고 있다. 올해도 교보생명은 아이들의 학교, 체육관, 지역복지현장을 직접 찾아 내일의 가능성을 키웠다.

 

'2025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가 지난달 12일 충청남도 서천군에서 시작됐다./교보생명

◆ 미래 응원하는 스탠드

 

올해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가 41회를 맞아 서천·아산·상주·김천·제천에서 한 달간 개최됐다. 육상·유도·빙상·탁구·테니스·수영·체조 7개 종목에 초등 선수 4000여명이 출전했고 지도자·학부모까지 합치면 1만명 안팎이 경기장을 채웠다.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는 민간이 여는 유일한 유소년 전국종합체육대회로 '기초종목의 저변'을 넓히는 실험실이자 미래 스타의 등용문으로 자리 잡았다. 역대 누적 참가만 15만5000여명 국가대표로 성장한 선수도 500여명에 달한다. 우상혁·신유빈·박태환 등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선수들 상당수가 이 무대를 거쳤다.

 

교보생명이 지난 2019년 시작한 '교보 체육꿈나무 육성 장학'은 매년 7개 종목 14명을 선발해 중·고 6년간 장학금과 심리상담·도서지원·멘토링을 더한다. 지난 5월엔 강원 횡성에서 장학생과 가족 70여명이 함께한 '가족사랑캠프'를 열어 진로특강, 숲체험, 가족소통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선수의 성장이 가족의 회복과 균형 위에 선다는 믿음 때문이다.

 

창립자 신용호의 '체(體)·덕(德)·지(智)를 갖춘 인재' 철학은 오늘의 현장에서도 이어진다. 신창재 의장은 "페어플레이 정신을 품은 리더"를 주문하며 "더 많은 아이들이 선수의 꿈을 키우도록 지원을 늘리겠다"고 말해왔다.

 

'메달리스트의 산실'이란 별칭도 근거가 있다. 대회를 거쳐간 선수들이 올림픽·아시안게임에서 따낸 메달만 200여개.

 

교보는 "일회성 후원이 아닌 장기 관점의 인재 육성"을 내세워 41년간 기초종목 지원을 이어왔고, 누적 지원 규모는 약 120억원에 이른다. 장학 프로그램의 성과도 가시화됐다. 수영 유망주 김승원은 올해 전국소년체전에서 여중부 배영 50m 한국신기록(27초71)과 4관왕을 달성했고, 유도 이현지는 6월 세계선수권에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지난 3월 서울 강솔초등학교에서 열린 올해 첫 '푸름이 이동환경교실'에서 학생들이 미세먼지 관련 환경 수업을 받고 있다./교보생명

◆ 교실이 움직이면 환경교육도 산다

 

교보생명은 올해도 '푸름이 이동환경교실'로 학교와 지역복지시설을 찾아간다. 친환경 수소차를 타고 서울·인천을 넘어 경기까지, 연말까지 초·중학생 2만5000명에게 기후위기와 탄소중립을 '체험형 수업'으로 전한다. AR로 미세먼지를 관찰하고 먹이사슬 역할놀이, 코딩봇으로 안전을 익히는 등 프로그램은 10여개로 구성됐다. 아이들이 '왜'가 아니라 '어떻게'를 배우도록 설계된 수업이다.

 

현장 반응은 직관적이다. "집과 학교에서 지킬 생활수칙을 자연스레 배웠다"는 담임교사의 소감처럼 한 시간 수업이 일상의 습관으로 이어지는 게 목표다. 이동환경교실은 환경부와의 협업으로 운영 범위를 넓혔고 지난해에만 2만여명이 수업을 받았다.

 

직원들이 도시를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꽃보다 플로깅'도 시즌을 이어간다. 매년 1000여명이 참여하고 올해는 43개 코스로 확대됐다. 참여가 누적될수록 중랑천 '메타세쿼이아 숲길'도 자란다. 지금까지 100그루 안팎이 심어졌고 300그루면 연간 약 3톤(t)의 탄소를 흡수할 수 있다. 작은 실천이 도시의 풍경과 탄소지표를 동시에 바꾸는 셈이다.

 

교보생명의 환경 활동은 '캠페인·현장·문화'로 이어진다. 광화문 '지구하다 페스티벌'엔 학생·시민 5000여명이 모여 탄소저감 체험을 했다. 임직원 3350여명은 환경보호 다짐서약과 교육을 마친 뒤 이름으로 베트남 농가에 6700그루의 희망나무를 보탰다. 해마다 연말이면 굿윌마켓으로 재사용 물품 수천점을 기부해 순환을 일상으로 만들었다. 환경부는 이런 꾸준함을 '문화 확산'의 힘으로 평가했다.

 

지속적인 환경교육의 결은 대외 평가로도 이어졌다. 교보생명은 올해 6월 '제30회 환경의 날' 정부 포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지구하다 페스티벌' 같은 대중 캠페인과 이동환경교실 등으로 환경교육과 인식개선에 기여한 공로다.

 

또한 이동환경교실은 서울·인천·경기 지역 74개 학교·기관과 연계해 상반기만 4800여명을 만나는 등 접점을 키웠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설계라는 초심이 확장 전략의 기준이 됐다.

 

교보생명 신입사원들이 경기 안성 독립운동역사마을을 찾아 플로깅을 한 뒤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교보생명

◆ 사람을 위한 보험, 현장에서 완성

 

교보생명의 사회공헌은 '사람'에서 출발해 '현장'에서 증명된다. 사회복지사의 삶을 더 낫게 만드는 일도 그 연장선이다. 교보생명은 한국사회복지사협회와 협약을 맺고 전국 10만여명 복지사에게 직무교육(다윈서비스), 노후준비 재무세미나, 헬스케어·비대면 의료상담, 보험료 할인(최대 1.5%), 교보문고·핫트랙스 문화혜택 등을 제공한다. 돌봄의 최전선에 서 있는 사람들을 위한 실질적 지원이다.

 

문화 격차를 줄이는 무대도 움직인다. KBS교향악단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음악회'는 병원·복지기관 등으로 클래식을 싣고 달려간다. 올해 수원 공연에는 실버 세대와 가족 500여명이 초청됐다. 모차르트·차이콥스키, 대중 성악곡으로 꾸민 레퍼토리가 호응을 얻었다.

 

지난달 10일 수원 경기아트센터 소극장에서 열린 교보생명과 KBS교향악단이 주최한 '찾아가는 음악회'에서 관객들이 클래식 공연을 감상 중이다./교보생명

교보생명의 모든 활동을 잇는 축은 '참사람' 철학이다. 교보생명은 신입사원 교육 첫 페이지를 봉사로 연다. 독립운동 역사길을 따라 플로깅을 하며 공동체 의식을 배우고 '사람이 핵심 자산'인 생명보험의 본질을 체득한다.

 

현장 자원봉사의 맥도 이어진다. 임직원 봉사단 '교보다솜이'는 지난 2002년 창단 이후 아동·청소년·장애인·취약계층과 동행해 왔다. 최근엔 종로 지역아동센터와 '1팀1지역아동센터' 문화체험 봉사를 꾸준히 운영하며 아이들의 여가·체험 기회를 넓히고 있다. '찾아가는' 방식은 음악회와 자원봉사, 금융교육까지 동일하게 적용된다.

 

사람을 중시하는 기업문화는 채용·교육에서도 묻어난다. 외환위기 속에서도 구조조정 대신 채용을 이어왔던 일화처럼 교보생명은 "사람이 핵심 자산"이란 신창재 의장의 메시지를 신입 교육과 현장 봉사로 사실화한다.

 

신창재 의장은 "생명보험의 사업은 사람이 핵심 자산"이라며 "생명보험에 적합한 사람을 잘 선발해 육성한 사람들이 생명보험의 의미와 효용으로 고객을 설득하고 보험을 가입시키며 유지와 보장을 받게 하는 모든 과정을 다 맡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교보생명은 사람들이 역경에 처했을 때 소중한 꿈을 계속 추구할 수 있도록 돕고 생명보험 본연의 가치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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