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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살맛나는 세상 이야기] 신한카드, 3Ps 전략 ESG 강화

친환경·Planet, 사람·People, 사회·Prosperity) 초점

신한카드 본점 전경. /신한카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기조가 본격적으로 확산하던 지난 2020년. 신한카드는 업계 최초로 'ESG팀'을 신설한다. 이후 4년 뒤 신한만의 ESG 체계를 재정비하고, '3Ps(친환경·Planet), 사람·People) 사회·Prosperity)' 전략을 제시했다. 살맛나는 세상을 향한 신한카드의 여정은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다.

 

김종혁 신한카드 브랜드전략본부장(오른쪽부터), 김종원 대전충남 생명의 숲 공동대표, 고중필 대전광역시 서구청 공원녹지과장이 대전 갈마공원에서 열린 오픈식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신한카드

◆ 일상부터 '친환경'

 

신한카드는 지난 2023년부터 '아껴요 위크(Week)'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임직원이 일상에서 아낀 에너지 및 자원 사용량을 금액으로 환산해 에너지 취약 계층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대표적으로 임직원들은 멀티탭 전원 끄기, 실내 점등 및 소등 시간 단축 운영 등을 실천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100 캠페인'에도 참여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이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제로 카본 드라이브' 정책에 따른 행보다. 오는 2030년까지 보유 차량 100%를 전기·수소차로 전환할 것을 공개적으로 선언했다.

 

에코존 조성 사업도 이어간다. 신한카드는 지난 4월 대전 서구 갈마공원에 네 번째 '에코존(ECO Zone)'을 마련했다. 에코존은 도시 속 노후화된 공원을 친환경 녹색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프로젝트다. 신한카드는 지난 2021년 서울숲을 시작으로 부산 나루공원, 광주 한새봉농업생태공원 등 에코존 공간을 꾸준히 넓혀가고 있다.

 

자립청년들이 신한카드 금융 콘서트에 참여해 관련 강의를 듣고 있다. /신한카드

◆ 소상공인·취약 계층과 함께

 

신한카드는 지난해 6월부터 행정안전부와 협약을 맺고 '착한가격업소'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상생 지원에 나서고 있다. 착한가격업소는 합리적인 가격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소를 의미한다. 신한카드는 전국 착한가격업소를 대상으로 캐시백 이벤트, 우수 업소 간판 교체, 스탬프 투어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신한 SOL페이 내 '착한가격업소 지도'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해 '신한카드 아름인도서관'도 운영한다. 아름인도서관은 지역아동센터 등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에게 친환경 독서환경과 권장도서를 지원함으로써 교육 양극화라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세대를 육성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이다. 현재까지 총 552개의 아름인도서관이 있으며, 독서 코칭 교육인 북멘토 프로그램, 온라인 독서퀴즈 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이들을 위한 금융 교육도 실시한다. 대표적인 활동으로 '아름인 금융프렌드'가 있다. 아름인 금융프렌드는 특수학급 및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금융 교육 프로그램이다. 생활 속 경제 개념을 이해하고 필수적인 금융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소득 및 지출 관리, 물건 구입 우선순위 설정, 금융범죄 유형 및 예방 방법 등의 내용을 소개한다.

 

이 외에도 '온라인 금융아카데미'를 운영하며 자립준비 청년들에게 체계적인 월급 관리법과 자립지원금의 효율적 활용 방안을 전하고 있다.

 

신한카드 디지털책임(CDR) 이니셔티브 전략 관련 포스터. /신한카드

◆ 소비자 보호 앞장

 

신한카드는 '금융으로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미션 아래, 소비자 보호를 단순한 브랜드 약속이 아닌 실질적 행동과 체계로 실행하고 있다. 그룹 방향에 맞춰 금융소비자보호 체계를 한층 강화해 '소비자보호'를 지속적·체계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그 첫 발판으로 꼽히는 것이 지속가능 경영 체계 운영이다.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전략 및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설립한 것이 대표적이다. 올해는 에스디지에스(SDGs·지속가능개발목표) 기획부를 중심으로 ESG실무협의회를 신설해 유기적인 ESG 경영 체계를 구축했다.

 

지배구조 투명성 제고에도 나선다. 대표적으로 신한카드는 지난 2021년 발표한 기업의 디지털책임(CDR) 경영을 발표하고, ▲자사 데이터를 활용한 탄소배출 절감 및 순환경제 구축 ▲디지털 격차 해소 ▲디지털 지식(리터러시) 확산 ▲데이터 기반 ESG 스타트업 육성 ▲CDR 경영 윤리헌장 수립 ▲디지털 소비자 보호 ▲윤리적 AI 알고리즘 생성 등의 활동을 수행해 왔다.

 

금융사고 발생에 대비해, 내부통제 체계 강화에도 속도를 낸다. 특히, 현장과 통제 및 감사 부서에서 맡은 바 역할을 적절히 수행하는 삼선(三線) 방어체계를 기반으로 내부통제가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고 윤리준법을 내재화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신한카드는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내부통제 관리 의무가 부여되는 경영진과 조직장을 대상으로 한 '책무구조도'도 선제적으로 도입했다. 지난 2025년 2월부터 이행 점검을 시작한다. 책무구조도는 임원들의 책무별 내부통제 관리 책임을 명확히 한 것으로, 신한카드는 각 부서별 내부통제 관련 직무를 구체적·세부적으로 정의하고 작동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 평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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