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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TV 이어 위성방송까지…'너도나도 OTT'

이남기 KT스카이라이프 사장이 '텔레비' 출시를 맞아 인사말을 하고 있다./ KT스카이라이프



유료방송 시장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대전 막이 올랐다. OTT 서비스가 성장침체 기로에 빠진 유료방송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성장동력으로 부상한 것.

OTT는 진입장벽이 낮고, 2030세대 미디어 콘텐츠 소비자들의 시청 행태 변화에 맞춤형 서비스라는 특징도 강점이다. 이에 위성방송인 KT스카이라이프도 CJ헬로비전, 딜라이브에 이어 TV용 OTT 서비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KT스카이라이프는 19일 서울 상암동 본사에 '텔레비(TELEEBEE)' 출시 행사를 열고, 20~30대 1인 가구를 타깃으로 한 개인 맞춤형 TV 기반 OTT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텔레비는 샤오미의 '미박스'에 구글 운영체제(OS) '누가'를 탑재하고 스카이라이프 사용자환경(UI)를 적용했다. 이를 위해 회사는 샤오미와 OTT 셋톱박스 국내 공급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회사는 단방향 방송신호 수신만 가능한 위성방송의 한계를 극복하겠다는 전략이다. 텔레비는 IP기반 실시간 채널에 다양한 주문형비디오(VOD) 콘텐츠를 더했다.

텔레비 TV 홈 화면. / KT스카이라이프



텔레비는 약정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지상파, 종편 등 8개 채널로 구성된 기본팩을 월 33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영화, 연예오락, 스포츠 등 장르별 30여개 채널로 구성된 선택형 패키지에서 개인 취향에 따라 원하는 채널을 골라 볼 수 있다. 채널 당 요금은 월 550원이다.

스카이라이프 측은 "채널을 선택하는 A-La-Carte(알라카르테) 콘셉트는 지금껏 어느 유료방송사도 도입하지 못했던 새로운 방식"이라며 "시청자에게 방송 패키지가 아닌 '채널선택권'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OTT 사업자 왓챠플레이와 제휴해 사용자의 시청 패턴을 분석하는 콘텐츠 추천 큐레이션 서비스도 제공한다. 공간의 제약도 없앴다. 텔레비 셋톱박스는 무선 와이파이만 연결되면 간편하게 가설치가 가능하다. 와이파이, 스마트폰의 테더링으로도 연결할 수 있다. 셋톱박스는 고화질 4K,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HDR)을 지원하고, 리모컨으로 음성검색을 할 수 있다. 가격은 8만9000원이다.

향후에는 인공지능(AI) 서비스도 결합할 방침이다. 윤용필 KT스카이라이프 융합사업본부장은 "구글의 운영체계를 기반으로 내년에는 AI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라며 "별도의 AI 기기 구매 없이도 셋톱박스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딜라이브 플러스 9월 업데이트 이미지. / 딜라이브



케이블TV 업계의 OTT 경쟁은 더욱 치열하다. CJ헬로비전은 오는 11월 초 TV 기반의 OTT를 출시한다. 이를 위해 이날부터 29일까지 신규 OTT 공식 출시를 앞두고 200여명의 검증단을 모집하고 최종 사전 테스트(CBT)를 진행한다.

CJ헬로비전의 신규 OTT는 전통적인 TV콘텐츠를 포함해 OTT, 멀티채널네트워크(MCN),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제공되는 '세상 모든 콘텐츠를 가장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는 차세대 TV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AI와 빅데이터 기반으로 시청경험을 최적화시키는 유저인터페이스(UI·UX)를 제공해 'TV를 보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는 방침이다.

딜라이브 역시 지난해 7월 출시한 OTT박스 '딜라이브 플러스'가 유의미한 성과를 기록해 주요 구매층인 키즈맘들을 대상으로 '맘 서포터즈'를 운영한다. 딜라이브는 키즈맘들을 타깃으로 OTT박스를 직접 체험하게 하고 확산될 수 있도록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단순 체험뿐 아니라 OTT박스와 콘텐츠에 대한 키즈맘들의 의견도 수렴해 차별화된 키즈 관련 콘텐츠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딜라이브 관계자는 "지난 8월 말 딜라이브 플러스가 누적판매 10만대를 돌파했다"며 "딜라이브 플러스가 대표 OTT 박스로 자리매김하도록 차별화된 서비스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딜라이브는 이달 콘텐츠 정기 업데이트를 통해 키즈 관련 애플리케이션(앱) 5개를 추가해 총 2000여편이 넘는 키즈 관련 콘텐츠를 제공한다.

유료방송 업계가 OTT 시장 공략에 나선 이유는 OTT 시장의 성장 가능성 때문이다.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OTT 동영상 시장 규모는 지난해 말 기준 4884억원으로 전년대비 53.7%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는 2020년에는 7800억원 규모의 성장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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