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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올해 내가 가장 많이 들은 노래는? 네이버 바이브, 2019 연말결산 발표

네이버의 인공지능(AI) 뮤직서비스 바이브(VIBE)가 음악 취향과 올 한해 인기 음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바이브 2019 연말결산'을 선보였다. /네이버



네이버의 인공지능(AI) 뮤직서비스 바이브(VIBE)가 음악 취향과 올 한해 인기 음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바이브 2019 연말결산'을 선보였다고 10일 밝혔다.

바이브 2019 연말결산은 올 한해(1~11월) 바이브 사용 지표를 바탕으로, 나의 재생 통계와 함께 내가 가장 많이 재생한 곡, 아티스트, 앨범, 장르, 추천 곡 Top 5를 집계해 보여준다. 올 한해 내가 가장 많이 재생한 곡 Top 100 플레이리스트, 나의 재생 이력에 기반한 추천곡 플레이리스트도 만나볼 수 있다.

올 한해 바이브 사용자들에게 가장 사랑받은 인기 음악들도 공개됐다. 특히 가장 많이 재생된 곡, 아티스트, 앨범을 모두 방탄소년단이 차지하며, 글로벌한 인기를 실감케 했다.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다음으로는 영국의 싱어송라이터 Anne-Marie의 대표곡 '2002', 잔나비의 '주저하는 연인들을 위해', 태연의 '사계', ITZY의 '달라달라' 등의 곡이 Top 5에 올랐다.

아티스트 기준으로는 방탄소년단에 이어 폴킴, 볼빨간사춘기의 재생 수가 가장 높았으며, 빌보드 싱글차트 1위를 차지한 Billie Eilish가 두 번째로 많은 '좋아요'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바이브 사용자가 가장 즐겨 들은 곡들은 이번 연말결산에서 '2019 Top Song', '2019 올해의 아이돌', '2019 올해의 보컬' 등 다양한 플레이리스트로 만나볼 수 있다.

바이브의 AI 추천 플레이리스트 '믹스테잎'을 통해 올 한 해 가장 많이 추천된 곡은 트와이스의 'YES or YES'였다. 바이브는 네이버의 AI 기술을 통한 음악 추천에 집중하며,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추천곡으로 구성된 믹스테잎을 매일 제공하고 있다. 지난 1년간 바이브에서 만들어진 믹스테잎의 개수는 18억2980만 개에 이른다.

한편, 바이브는 연말결산 이미지를 SNS에 공유하면 이어폰 및 스피커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중이다. 자신의 바이브 2019 연말결산을 캡쳐해, 오는 19일까지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에 공유하면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에어팟 1세대(1명), B&O P2 스피커(2명), B&O 이어셋(4명), 하만카돈 오라스튜디오 스피커(4명)을 증정한다. 당첨자는 26일 발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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