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온'은 폴크스바겐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세단이라는 찬사를 받는 모델이다. 유려하면서도 다이내믹한 디자인과 넉넉한 실내공간, 탄탄한 주행성능, 안락한 승차감, 높은 연료소비효율을 통한 경제성을 지녔다. 아테온은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선정한 '2019 올해의 디자인'에 뽑히기도 한 '작품'이다. 이름도 예사롭지 않다. 예술(Art)과 영겁의 시간(Eon)을 뜻하는 차명은 철학적이기까지 하다.
아테온은 도로에 나오면 다른 운전자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을 것 같은 매혹적인 자태를 뽐내고 있었다. 특히 헤드램프에서 펜더로 이어지는 곡선과 측면 쿠페형상의 루프라인이 부드럽고 세련된 느낌을 주었다. 좌우로 길게 뻗은 헤드램프는 차체를 넓어보이게 했다.
폴크스바겐 아테온 측면부, 쿠페형상의 루프라인을 띄고 있다./정연우 기자
차체제원은 전장이 4860㎜, 휠베이스는 2840㎜로 길게 설계됐다. 공차중량은 1684㎏이다. 레그룸은 넉넉한 편이었지만 2열 헤드룸은 180㎝ 이상의 성인이 탑승하면 머리가 천장에 닿을 정도다. 창밖을 보려면 고개를 살짝 숙여야 한다.
시승은 아테온 엘레강스 프레스티지 모델을 선택했다. 경기도 고양시 부터 파주시에 있는 오두산 통일전망대까지 왕복 88㎞거리를 2시간 25분 동안 주행했다.
주행모드는 컴포트와 에코, 스포츠가 지원된다. 가속페달을 살짝 밟아도 차가 부드럽게 움직였다. 휠 베이스가 긴 편이었음에도 커브구간에서의 몸놀림은 민첩하고 예리했다.
폴크스바겐 아테온 1열좌석의 모습/정연우 기자
도심에서 벗어나 자유로에 진입하자 가속페달에 조금 힘을 주어보았다. 제로백은 7.7초, 최고속도는 239㎞/h다. 도로에 차량이 많아 고속으로 장시간 주행 하지는 못했지만 아테온의 가속력을 체험하기에는 충분했다. 차체 내부로 들어오는 엔진 소음과 진동은 꽤 거친 편이었지만 동승자와의 대화에 방해가 될 정도는 아니었다.
국내에 소개되고 있는 아테온은 디젤 모델이다. 배기량 1968cc의 TDI 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은 190마력(3500~4000rpm), 최대토크는 40.8㎏·m(1900~3300rpm)의 엔진 파워를 지닌다. 오두산 통일전망대로 향하는 가파른 경사진 길도 아테온을 막을 수는 없었다. 평지를 주행했을 때와 큰 차이 없이 가속력을 잃지 않고 힘차게 올라갔다. 빠른 차는 아니지만 디젤엔진 덕에 연비효율은 좋다. 아테온의 공인 연비는 리터당 도심 13.6㎞, 고속도로 17.2㎞이며, 복합연비는 15.0㎞다.
2019년형 아테온의 국내판매 가격은 엘레강스 프리미엄 5216만8000원, 엘레강스 프레스티지 5711만1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