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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시승기] '엄마차'의 새로운 표준, 르노 조에

르노 조에. /르노삼성자동차

르노 조에는 유럽 전기차의 자존심 격인 모델이다. 2012년 현지에서 처음 출시돼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21만6000대를 판매한 베스트셀러다. 국내에는 54.5kWh 배터리를 장착한 3세대 모델이 수입된다.

 

외관은 평범한 유럽식 소형 해치백이다. 전폭이 1730㎜에 불과해 운전하기 편하다. LED 퓨어 비전 헤드램프와 LED 안개등을 기본 장착하고, 후방에는 다이내믹 턴 시그널 램프로 세련됨을 더했다.

 

실내도 간소하게 꾸며졌다. 휠베이스가 2090㎜로 전장(4090㎜) 대비해 크게 좁지는 않아서 알차게 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실제 확인해보면 겉보기보다는 넓은 느낌을 준다.

 

그렇다고 조에가 그저 그런 소형차라는 얘기는 아니다. 유럽에서 가장 잘나가는 전기차인 만큼, 달려보면 분명한 장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주행 성능이 대표적이다. 제원상 최대 토크는 25kg·m, 밟으면 나가고 세우면 선다. 낮은 무게 중심을 이용한 조향 안정성이 인상적이었는데, 작은 바퀴로도 구불구불한 북악스카이웨이 산길을 재빠르게 통과할 수 있었다.

 

조에 센터 디스플레이. /김재웅기자

특히 높은 시트 포지션이 초보 운전자들에게는 큰 장점으로 보인다. '엄마차' SM3가 그랬던 것처럼, 소형 SUV 수준으로 높이 앉을 수 있다. 전방 시야 확보가 용이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최적으로 설정됐다. 9.3인치 디스플레이에 T맵을 내장해 믿음직하다. 이지 커넥트 멀티미디어 시스템으로 안드로이드 오토나 애플 카플레이는 물론, 실시간 교통정보와 충전소 위치도 제공한다. 마이 르노 앱을 이용하면 차량 원격 제어와 충전소를 고려한 경로를 소개하는 'EV 스마트 루트 플래너'도 이용 가능하다. 보스 오디오 시스템으로 음질도 수준급으로 높였다.

 

다소 불편했던 기능은 원페달 모드다. 다른 전기차와는 달리 브레이크를 밟아야 완전히 선다. 현실적으로 운전자에 더 편의를 주기 위한 설정이라지만, 원페달 모드 취지에서는 다소 벗어난다.

 

시트 높이 조절이 불가능한 점도 아쉽다. 등받이만 움직일 수 있어서 운전자에 따라서는 편안하게 앉기 어려울 수 있겠다 싶다. 그마저도 오른쪽 시트 뒤쪽 원형 버튼을 돌리는 방식이라 국내 소비자들에는 생소하다.

 

그렇다할 첨단 주행 보조 기능(ADAS)도 없다. 도심형 전기차임을 감안해 군더더기를 다 뺐다는 설명.

 

그나마 보조금을 포함하면 200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장거리 전기차라는 점은 조에의 단점을 충분히 상쇄할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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