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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시승기] 뉴 시에나, 왜 당신은 도요타인가요…기본기 완벽한 하이브리드 미니밴

 

뉴 시에나 하이브리드.

도요타 TNGA 플랫폼은 어쩌면 시에나를 위해 개발됐는지도 모르겠다. 넉넉한 실내 공간과 안정적인 승차감, 부드러운 가속력이 미니밴에 아주 잘 어울렸다.

 

시에나 2륜 구동 모델을 타고 200km 가량을 달려봤다. 도심과 고속도로를 지나 다소 거친 산길에 이르기까지.후열에는 까칠한 아기 손님을 모시고 승차감을 테스트해봤다.

 

시에나 2륜 구동 모델은 의전 시장을 겨냥한다. 주행 성능 대신 뒷좌석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오토만 시트를 적용했다.

 

하이브리드 엔진은 의전용으로 탁월한 선택이었다. 디젤 엔진을 장착한 미니밴이 출발 가속에서 큰 단점을 보이는데 반해, 시에나는 EV 모드를 활용해 세단처럼 부드러운 출발을 할 수 있다. 연비도 15km/L를 왔다갔다하니, 경제적인 장점도 무시할 수 없다.

 

세련된 계기반. /김재웅기자

2열 시트는 안락하고 넓을 뿐 아니라, 카시트 장착도 편하게 했다. 아이소픽스 부분을 노출시켜서 굳이 어렵게 비집고 끼울 필요가 없다. 기본 장착된 햇빛 가리개도 작지 않은 배려다. 일반적으로는 고급 차량에만 장착되는 옵션인데, 의전 차량 답게 사소한 부분도 신경을 써줬다.

 

공간 활용도 용이하다. 국산 미니밴과 비교하면 다소 짧아서 트렁크가 약간 작아보이는 대신, 여기저기 짐을 둘 곳이 많다. 특히 운전석은 센터페시아 하단을 완전히 비워놔서 왠만한 가방 한두개 쯤은 쉽게 놓을 수 있다.

 

주행 성능은 캠리나 렉서스 ES300H에서 느꼈던 그것과 흡사하다. 전기 모터와 엔진을 적절히 혼합해서 쓰는 방식으로 부드럽고 빠르게 도로를 뻗어나간다.

 

ADAS는 2단계 수준, 도요타 세이프티 센스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과 차선 중심을 유지해주는 차선 추적 어시스트(LTA)를 함께 쓸 수 있다. 다만 LTA 개입이 최소화돼 자율주행 처럼 쓰지는 못한다.

 

센터페시아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갖췄지만, 후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앞에서도 설정해야한다는 점은 아쉽다. /김재웅기자

승차감은 무게감 덕분에 오히려 더 안정적인 느낌이다. 운전석은 물론이고 후열에서도 큰 진동이나 불쾌감을 느끼기 어려울 정도다. 서스펜션 감쇄력도 최대한 많은 사람이 만족할 수 있을 수준으로 잘 세팅됐다.

 

차박용으로도 매력적이다. 공간이 넓고, 하이브리드 특성상 배터리도 여유롭게 쓸 수 있어서다. 도요타에서 전용 매트리스도 내놓을 예정이다.

 

슬라이딩 도어 방식으로 좁은 주차장에서도 승하차가 쉽다. 넓은 공간과 고급스러움도 갖췄다. /김재웅기자

그래도 아쉬움은 남는 법. 배터리 소모가 꽤 심해서 EV 모드를 마음 편하게 쓰기 어렵다. 에코 모드를 중심으로 운행한 탓도 있겠지만, 고속 주행 비중도 상당히 높았음에도 결국 도심을 주행하다 보면 어느샌가 배터리가 바닥나 있었다.

 

외부 소음이 잘 들리는 편이다. 크게 시끄럽지는 않지만, 다른 차들과 비교하면 소리가 잘 들어온다. 오히려 풍절음이 잘 안들리는 덕분으로 보이기도 한다.

 

후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운전석에서 연결해야 한다. 오디오 메뉴에서 따로 설정을 해줘야만 미러링을 연결할 수 있어서, 출발 전에 미리 설정하지 않으면 운전 중에 새로 작동하기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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