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시장에는 늘 숨은 명차가 존재한다. 동급 대비 우수한 성능에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까지 갖췄지만 판매량이 기대만큼 많지 않은 모델이다.
캐딜락 XT4가 바로 컴팩트 SUV 시장 숨은 명차가 아닐까 싶다. 세단 못지 않은 주행 성능에 넉넉한 2열 공간, 만족스러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까지 모든 요소가 시승하는 동안 끊이지 않고 매력을 뿜어냈다.
디자인은 잘 알려진 대로 중후함과 스포티함을 잘 버무린 모습이다. 매끄럽게 빠진 측면 라인이 컴팩트 SUV임을 알 수 있게 한다.
운전석은 배려 넘친다. 직관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계기반과 HUD, HUD 조정 버튼을 따로 왼쪽 아래에 배치해 복잡하게 조작하는 불편도 덜었다. 센터페시아도 공조기 등 꼭 필요한 버튼만 빼서 편의성과 간편함을 모두 실현했다.
특히 글로브 박스에 마련한 스마트폰 무선 충전 수납 공간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의 그것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 느낌이다. 무선으로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를 쓸 수 있어 편의성은 배가 된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을 지원하는 보스 센터포인트 서라운드 시스템이 엔터테인먼트 성능을 극대화해준다.
주행 성능은 기대 이상이다. 2리터 직분사 가솔린 트윈스크롤 터보 엔진, 최고출력 238마력에 최대토크가 35.7kg·m이나 나온다. 가속 페달에서 느껴지는 강력한 힘이 자꾸 패들 시프트를 쓰게 만든다. 규정 속도를 지키려면 정신을 차릴 때마다 감속을 해야했다.
그러면서도 편안한 승차감이 인상적이다. 가속을 한다고 좀처럼 차가 울렁거리지 않았다. 부드럽게 아스팔트를 미끄러져 나가면서 안전하게 속도감을 즐기게 해줬다. 고장력 강철 소재와 충격을 최소화하는 설계가 적용됐다.
특히 XT4는 여러 사람들과 함께 탈 때 진가를 발휘한다. 안락한 주행 성능은 물론, 널찍한 2열 공간이 중형 SUV를 뛰어넘는다. 캐딜락에 따르면 레그룸이 1004mm에 달한다. 카시트를 설치해도 1열 시트를 어느 정도 젖힐 수 있을 정도다.
차박에도 안성맞춤이다. 트렁크 공간이 637L, 폴딩시 1385L다. 따로 평탄화를 안해도 충분히 넓고 평평하다.
굳이 단점을 꼽으라면 10km/L에 불과한 공인 연비. 그런데 실제로 운행해본 바로는 훨씬 잘 나왔다. 상황에 따라 실린더를 비활성화하고 발열을 제어해 효율을 높이는 기술력 덕분. 스포츠 모드만 아니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연비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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