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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교사 한 명이 5과목 담당…교사 93% “고교학점제 문제 있다” 개선 촉구

전교조,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의견조사 결과 발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조합원들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학점제 전국 연구·선도학교 분회장 의견조사 결과 발표하며 고교학점제 재검토 및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제공

오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앞두고, 2018학년도부터 우선 시행 중인 고교의 교사들이 이 제도 재검토와 문제점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교사들은 고교학점제와 현행 입시제도와의 괴리로 인해 학교와 학생의 혼란과 입시 준비 과중, 교원 수급과 교실 확보 등의 여건 부족을 어려움으로 꼽았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22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5일부터 20일까지 진행한 전국 일반계고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의견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고교학점제 시행 고교 교사 92.7% "제도 문제 있다"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939개교 가운데 조사에 응답한 548개교 담당자 가운데 92.7%가 고교학점제에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 65.8%는 '재검토 및 문제점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고, 고교학점제 '반대'를 택한 비율도 26.9%였다.

 

특히 응답자들은 한 교사가 별다른 지원 없이 여러 교과를 담당하거나 교사 희망에 반해 전공과 관련 없는 과목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지적했다.

 

학교에서 제일 많은 과목을 담당하는 교사가 몇 과목을 담당하는지를 묻는 문항에서 3과목 이상을 담당하는 교사가 있다고 응답한 경우는 91.3%에 달했다. 4과목 이상을 담당하는 교사가 있는 경우도 27.7%였다. 심지어 5과목 이상을 담당하는 교사가 있다고 응답한 학교도 3.8% 존재했다.

 

교사들은 전공과 관련이 없는 과목에도 투입됐다. '교사 희망에 반해 전공과 관련이 없는 과목을 담당하는 경우가 있는지' 묻는 문항에 34.7%가 '그렇다'고 답했다. 교사가 본인이 희망해 자신의 전공과 관련 없는 과목을 담당하는 경우를 포함한다면 전공과 관련이 없는 과목을 담당하는 경우는 더욱 증가할 것이란 게 전교조 측 설명이다.

 

이른바 '콩나물 교실'도 고교학점제 시행으로 심화했다고 교사들은 답했다. 수업에 따라 학생 수가 들쭉날쭉해 학생 수가 31명 이상인 수업이 존재하는 학교가 59.2%에 달했고, 심지어는 41명 이상인 경우도 6.2%였다. 서울지역 고교 학급당 학생수 평균은 24.2명이다.

 

전교조 관계자는 "학급당 학생 수가 20명을 넘을 경우 코로나19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교실 내 거리두기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또한 학급당 학생 수가 많으면 모둠활동이나 협력수업 등 창의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학생 주도적인 수업은 어렵고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 "고교학점제 재검토 위해 교원단체와 상설 협의체 운영해야"

 

학생들의 과목 선택에 따라 학생 상담과 생활지도가 어려워지거나 학급이 해체되는 현상이 나타났고,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이 늘어났다는 분석도 나왔다.

 

학생들의 과목선택에 따라 학생상담 및 생활지도에 미치는 영향을 묻는 문항에 응답자의 58%는 학생상담 및 생활지도가 기존보다 어려워졌다고 응답했다.

 

학생의 과목선택이 개별적으로 진행돼 담임교사가 담임 학급 학생을 가르치지 않는 경우도 많아져 학생을 파악하고 지도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인다.

 

전교조는 "무엇보다 고교학점제와 현행 입시제도의 괴리로 학생들이 혼란스러워하며 과중한 입시 준비에 시달리거나,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판단했다.

 

고교학점제와 관련해 정부가 추진 중인 '교원자격증 없는 외부전문가의 기간제교원 임용을 통해 한시적 단독 수업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교사 10명 중 7명 이상이 반대했다. 이와 관련해 전교조는 지난 4월 한시적 임용 교원에 의한 수업, 학생 지도, 평가 및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에서 질 관리 및 책임성 담보에 우려가 있어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고교학점제와 관련한 요구사항으로는 교사 71.3%가 고교학점제와 엇박자인 대입제도에 대한 개편방안을 우선 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행정업무경감 대책 마련(51.1%) ▲다(교과)과목 지도에 대한 수업시수 감축(49.2%) ▲교육과정편성 과정의 민주적 운영 제도화(39.3%) ▲공통과목 확대(37.7%) 등을 선택했다.

 

전교조는 "교육부는 밀어붙이기식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확대를 중단하고 고교학점제를 재검토하라"며 "이를 위해 교원단체와 상설 협의체를 운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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