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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국회/정당

판매에만 혈안이 된 오픈마켓…소비자는 나 몰라라

티몬·위메프 등 7개 오픈마켓, 머지포인트 3,000억 판매
전재수 의원, “제2의 머지포인트 사태 막을 판매자 책임 강화 대책 필요”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부산 북구·강서구갑)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티몬, 위메프, 11번가 등 국내 굴지의 오픈마켓 7곳에서 판매된 머지포인트가 3,000억 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머지포인트는 가입자가 대형마트, 편의점, 커피전문점 등 제휴 브랜드의 가맹점에서 머지포인트를 사용하면 20% 할인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점을 내세워 회원수를 100만명까지 끌어모았다.

 

하지만 지난달 11일 밤 운영사인 머지플러스는 금융당국의 전자금융업 등록 요청을 이유로 머지포인트 판매 중단과 사용처 축소를 기습적으로 공지했고, 피해를 우려한 사용자들이 머지플러스 본사를 찾아 환불을 요구하며 환불 대란까지 벌어졌다.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은 오픈마켓들은 머지포인트 판매로 각각 1,047억, 1,046억, 572억 등의 막대한 판매고를 올렸지만 정작 소비자들에게는 입점 업체 검증 없이 상품 판매에만 열중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판매처로서 머지포인트를 판매하기 전에 사업자 등록을 제대로 마친 업체인지 확인하는 과정을 한 번만 거쳤어도 삼천억에 달하는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는 것이다.

 

전재수 의원은 "오픈마켓이 판매 수수료에 급급한 나머지 업체에 대한 검증은 등한시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것 같다"며, "제2의 머지포인트 사태를 막기 위해서라도 판매자 책임 강화 등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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