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이 부른 '명품붐'
명품 중에서도 최상급으로 꼽히는 에르메스 매장 앞에 긴 줄이 늘어섰다. 가방 하나의 가격이 수천만원을 호가하지만 4시간 이상 기다려야 제품을 살 수 있었고, 오후가 되자 가방과 옷, 시계 등은 물론 생활용품까지 대부분 품절사태를 빚었다. 중국에 새로 문을 연 에르메스 매장인데 지역이 상하이나 베이징 같은 소위 1선 도시가 아니라 정저우였다. 지방 도시까지 거대한 소비력을 과시하면서 명품 브랜드들이 앞다투어 중국을 공략하기 시작했다.
중국 허난성 정저우에 에르메스 매장이 문을 연 것은 지난달 30일이다. 허난성 1호점이자 중국 본토 26호점, 중국 중부 3호점이다.
허난성 1호점은 프랑스 파리의 건축 회사가 디자인했으며, 에르메스는 매장 오픈을 축하하기 위해 200만 위안(한화 약 3억8300만원)이 넘는 가방과 보석 컬렉션을 선보였다. 첫 날 영업직원이 18명이나 근무했지만 밀려드는 사람들을 감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다.
허난성은 올해 초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500만명 이상의 주민들이 봉쇄되어 집을 떠나지 못했다. 그러나 팬데믹은 부유층의 라이프 스타일을 전혀 바꾸지 못했고, 오히려 명품 소비를 더 늘렸다.
PwC 마이클청 아태지역 소비부문 리더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정저우와 같은 지방 도시의 사람들도 매우 부유하다는 것을 보여줬으며, 지난 2년 가까이 돈을 별로 쓰지 않았기 때문에 엄청난 소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소비자들이 최상급 명품에 열광적인 반응을 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20년 4월 광저우의 에르메스 플래그십 매장은 오픈 첫 날 매출이 1900만 위안을 넘어섰으며, 에르메스 차이나의 단일 매장으로는 매출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팬데믹과 이에 따른 이동 제한으로 해외 소비가 감소한 만큼 국내 소비 욕구는 더 늘었다.
지난해 중국의 명품 국내 구매액은 미화 740억 달러에 달했다. 팬데믹 이전인 2019년 국내와 해외 판매액을 모두 합해 1200억 달러 규모였음을 감안하면 국내 규모가 큰폭으로 증가했다.
명품 브랜드들 역시 베이징, 상하이 등 1선 도시만큼 매출이 급증한 중국의 지방 도시로 눈을 돌리고 있다.
어질러티 리서치 앤 스트레티지 암리타 반타에 따르면 "최근 경제 성장이 가파른 정저우는 주민들은 부유한 반면 서비스가 부족한 지역"이라며 "명품 브랜드들이 소비자 수요와 변화하는 상황에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