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우버' 디디추싱(이하 디디)이 결국 장외시장으로 가게 됐다. 미국 뉴욕 증시에선 최종 상장폐지 절차를 밟게 된 반면 홍콩 증시로의 상장은 무기한 보류되면서다.
중국 당국의 만류에도 해외 상장을 고집한 대가는 미 증시에 상장한 지 1년도 되지 않아 자진 상장폐지로 돌아왔다.
24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디디는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자발적으로' 상장을 폐지하는 계획을 통과시켰다. 96% 이상의 주주들이 찬성표를 던졌다.
디디는 다음달 2일 전후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상장 폐지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디디는 "해당 신청이 발효된 후 10일이 지나면 상장폐지될 것으로 예상하며, 이후에는 장외시장에서 주식을 거래할 수 있다"고 밝혔다.
디디가 뉴욕 증시에 상장한 것은 지난해 6월 30일이다. 44억 달러에 달하는 자금을 조달했지만 기업공개(IPO) 이틀 후인 7월 2일 사이버 보안 검토가 발표됐다. 해외 상장을 강행한 후폭풍이었다. 디디 앱은 신규 고객 가입이 금지됐고, 이어 중국의 모든 앱 스토어에서 아예 삭제됐다.
디디의 주요 주주는 일본 소프트뱅크와 텐센트, 우버 테크놀로지스,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 블랙록자산운용 등이다.
전일 뉴욕 증시에서 디디는 1.44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공모가가 14달러였음을 감안하면 90%나 급락했다. 시가총액으로 보면 약 800억 달러에서 70억 달러 안팎까지 쪼그라들었다.
주가는 장외시장으로 옮기면 더 하락할 수도 있다. 디디는 "이번 상장 폐지가 주식의 가격과 유동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당초 계획과 달리 홍콩 증시로의 상장은 무기한 보류됐다.
디디는 이달 초 성명을 통해 중국 당국의 조사와 이에 따른 시정 조치를 완료하기 전까지는 홍콩 등 다른 증시에 상장하기 위한 신청서를 제출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 차량 호출 서비스 시장에서 90% 달하는 점유율을 기록했던 디디의 위상도 점차 약화되고 있다.
지난해 6월부터 올해 3월까지 디디의 차량 호출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29%나 감소했다. 반면 지리자동차가 투자한 카오카오 모빌리티와 국영 기업들의 지원을 받는 T3 추싱의 차량 호출 건수는 같은 기간 각각 34%, 104%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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