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꾸(다이어리 꾸미기)', '스꾸(스티커로 꾸미기)', '폰꾸(휴대폰 꾸미기)' 등 코로나19 이후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며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사이에서 '꾸미기' 트렌드가 생겨났다. 일상에서 쉽게 접하고 사용하는 모든 것을 개인 취향에 맞춰 꾸미는 '꾸미기' 트렌드의 인기는 남들과 다른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길 좋아하는 세대 특성이 반영된 것이다.
꾸미기는 트렌드를 넘어 MZ세대에게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MZ세대들이 주로 활동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스타그램 내 해시태그를 보면 이날 기준 '다꾸' 게시물은 313만개에 달한다. 스티커와 마스킹 테이프 등을 활용해 자신만의 다이어리를 꾸미고 이를 SNS에 올려 인증한다. 자신이 직접 꾸며서 만든 다이어리이기 때문에 성취감도 느낄 수 있고 기분 전환에도 도움이 된다.
이렇게 꾸미기에 필요한 제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다. 텐바이텐, 교보문고 핫트랙스, 다이소 등 문구용품을 다루는 업체는 다꾸 전용 코너를 만든다. 기업들은 꾸미기 문화를 겨냥해 일러스트레이터 작가와 협업해 팝업이나 자사 제품과의 콜라보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나섰다.
SNS에 익숙한 MZ세대는 자신의 취향에 부합하는 일러스트레이터 개인 계정을 찾아 '통판(통신판매)' 상품을 구매하듯 새로운 소비 패턴도 살펴 볼 수 있다. 이러한 소비자가 늘며 다양한 일러스트레이터의 작품 또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 일러스트레이터란 직업이 대중에게 익숙하면서 생소하다. 지난 27일 서울 종로구 카페에서 일러스트레이터 쌍님을 만나 일러스트레이터 직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Q1. 만나서 반갑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무뚝뚝한 표정으로 다채로운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 쌍님이라고 합니다.
Q2. 일러스트레이터라는 직업에 대한 설명을 해주신다면?
표현할 수 없는 감정과 생각을 그림이라는 매개체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고 사람들에게 시각적으로 공감을 나눌 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Q3. 필명이 '쌍님'인 이유가 있나요?
예전에 친구랑 한때 유행했던 생년월일로 알아보는 별명 짓기가 있었는데 그중에서 조선시대 이름을 찾아봤다가 제 이름이 쌍님으로 나왔습니다. 쌍님이란 이름이 맘에 들어서 그대로 작가명으로 사용하게 됐답니다. 별 의미는 없지만 제 그림이랑 작가명이 잘 어울린다는 사람들이 많아서 좋은 것 같아요.
Q4. 언제부터 그림 그리는 걸 좋아했나, 일러스트레이터를 직업으로 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림은 옛날부터 좋아했어요.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를 따라도 그려보고 주변 사물들을 보고 그리고 만들고 손으로 하는 것들은 다 좋아했던 것 같아요. 일러스트레이터를 직업을 정한 이유는 일찍이 회사를 다녀 회사 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회사에서 요구하는 틀에 박힌 디자인을 하는 것보다 제가 느끼는 감정과 생각들을 시각적으로 표현 해보고 싶었어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이 직업을 선택하게 된 것 같아요.
Q5. 회사생활을 하시다가 프리랜서가 되셨는데 회사생활과 프리랜서에 차이점이 있나요?
제가 오랜 기간 회사생활을 해온 건 아니라 정확하게 이런 차이점이 있는 것 같아요라고 당부할 순 없지만 제 생각에 차이점은 공동이 하나의 디자인을 만드느냐, 개인이 혼자 다 하느냐에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Q6. 쌍님님이 프리랜서 생활에서 느낀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장점은 원하는 그림을 시간과 장소에 제약받지 않고 얼마든지 그림을 그릴 수 있다라고 생각해요. 단점은 누구나 하는 생각이겠지만 소득이 불안정해서 언제 일이 끊길지 모르는 압박감이지 않을까 싶어요.
Q7. 작업 시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이나 추구하는 방향성이 있나요?
작업을 할 때는 색감과 오브제 활용, 그림에 대한 스토리를 굉장히 중요 시 생각하고 있어요. 캐릭터가 대체로 무표정을 짓기 때문에 표정묘사를 대신할 색감이나 상황에 맞는 오브제를 활용해서 그림의 이야기가 부드럽게 진행되는 것에 신경을 쓰는 편이랍니다.
Q8. 그림 속 캐릭터 표정이 대부분 무표정이거나 무뚝뚝 해보인다 이유가 있나요?
캐릭터가 전체적으로 무뚝뚝한 표정을 짓는 이유는 제가 입꼬리가 내려가 있어서 옛날부터 무표정을 지으면 가장 많이 듣는 소리가 무뚝뚝해 보인다, 화나 보인다 라는 소리를 자주 들어 약간 콤플렉스였어요. 그런데 무표정을 짓는다 해서 그 속에 감정까지 아무런 감정이 없는 건 아니잖아요? 그 속에서도 분명 다양한 감정들이 존재할 거라 생각이 들어 제가 느끼기에 가장 편안한 표정을 지으면서 그 속의 다양한 감정과 저만의 색감을 표현하고 싶어 캐릭터 표정을 조금 무뚝뚝하게 표현한 것 같아요. 일종에 제 콤플렉스를 아이덴티티로 잡은 셈이죠.
Q9. 그리시는 작품에 대표 캐릭터가 있나요?
대표 캐릭터는 딱히 없는 것 같아요. 계속 그리는 한 인물이 곧 대표 캐릭터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Q10. 작품에 영향을 미친 콘텐츠나 사건 혹은 인물이 있나요?
시리즈를 그릴 때에는 보통 제가 느꼈던 감정들을 일상적인 그림으로 녹이거나 판타지 그림을 이야기로 풀어내는 것 같아요.
Q11. '어느 마녀이야기'처럼 시리즈를 기획하고 작업을 하시는 거 같다, 본인이 그린 가장 좋아하는 시리즈나 작품은 무엇인가요?
저는 그림을 그릴 때 순서가 무조건 이야기를 만들고 그 다음에 그림을 그리는 습관이 있어서 그림은 대체로 시리즈물로 제작하는 편이에요. 그렇다 보니 매년 그리는 청량한 여름 시리즈도 좋아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그림 중에서 이야기가 가장 탄탄했던 어느 마녀 이야기 시리즈도 좋아하는 것 같아요.
Q12. 굿즈(상품) 판매 과정을 설명해줄 수 있나요?
만들고자하는 굿즈를 우선 생각하면서 그림을 그린 뒤 굿즈에 맞는 가이드라인이 따로 있어요, 엽서라면 칼선 4mm를 띄운다던지 스티커면 유테,무테에 따라 칼선을 직접 ai로 작업한다든지 이렇게 다양한 가이드로 제작 뒤 인쇄소에 맡기고 포장을 하면 여러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굿즈가 제작됩니다.
Q13. 이 일을 하면서 가장 만족감을 느끼는 순간이 있다면 언제인가요?
행사장에 갔을 때 저를 보러 와주신 팬분들을 직접 얼굴 보고 이야기 나눌 때나 지나가던 사람이 그림 예쁘다고 그 자리에서 (인스타그램) 팔로우해주시는 걸 볼 때마다 만족감을 느끼는 것 같아요.
Q14. 앞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싶나요?
지금 하고 싶은 활동들은 이모티콘 만들기, 나만의 다이어리 만들기, 다양한 굿즈(상품)를 제작해서 하나의 브랜드 만들기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협업하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싶어요.
Q15. 일러스트레이터가 될라면 정해진 과정이 있을까요? 전공이나 미술 교육이 필수적일까요?
사실 저는 미술학원을 다녀본 적 없이 그림은 따로 성인돼서 독학으로 해왔어요. 그저 고등학교 전공이 디자인과라 각종 디자인이나 그림에 노출이 많이 되어 자연스럽게 일러스트레이터라는 직업을 꿈꾸게 된 것 같아요.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일러스트레이터는 그림을 잘그리고 못그리고에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자신이 그리고 싶은 게 있고 그림을 공부해보고 싶은 마음만 있다면 전공이나 미술 교육은 필수적이진 않다고 생각해요. 정말 필요하다면 인체공부를 하는 편이 좋을 것 같아요
Q16. 일러스트레이터를 꿈꾸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일러스트레이터라는 직업이란 타이틀 무게로 도전하기도 전에 포기하거나 망설여지는 분들이 많을 텐데 저도 아직 서툴고 많은 고비들이 있었지만 그럴 때마다 온전히 제 그림을 좋아했고 많은 분들에게 저만의 이야기를 표현해 보고 싶다는 마음 하나로 여기까지 온 것 같아요 제가 생각하는 작가는 그림을 잘 그려서 작가가 아닌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고 웃음을 주고 위로해 주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작가라고 생각이 들어요. 그러니 자신이 무엇을 표현하고 싶고 나타내고 싶은지 조금 더 솔직해진 그림을 그린다면 어느 순간부터 일러스트레이터라는 이름이 따라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니 다들 용기 내서 표현해 봤으면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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