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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시승기] 렉서스 NX450h+ ·UX300e, 하이브리드 노하우 고스란히 담았다

제주도 해안가에 선 렉서스 NX450h+ /김재웅기자

렉서스가 다시 혁신 DNA를 가동한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인 NX450h+와 전기차인 UX300e를 국내에 출시하면서다. 이미 NX450h+는 출고 대기 기간만 6개월을 넘을 정도로 폭발적인 관심을 확인한 상황, 제주도에도 새로 전시장을 열고 다시 친환경차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린다는 각오다.

 

렉서스가 세계자연유산 제주에서 새로운 렉서스를 직접 타볼 기회를 마련했다. 제주도를 거의 반바퀴 도는 장거리 코스. PHEV는 물론, 첫 전동화 모델까지도 하이브리드카 리더다운 실력을 확인해줬다.

 

NX450h+ 인테리어. 렉서스커넥트로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탑재했다. /렉서스

NX450h+는 렉서스의 전동화 실력을 고스란히 담은 모델이다. 이미 우수성을 입증한 2.5L 4기통 엔진에 모터 2개를 조합한 직병렬형 파워트레인에 18.1kWh 배터리를 추가해 하단 무게 중심을 더하면서 특유의 경쾌한 주행 성능을 극대화했다. 스포츠 모드를 작동하면 최대 307마력의 강한 힘을 부드럽고 무게감 있게 끌어올려줬다. 패들 시프트를 이용한 변속이 크게 기능하지 않는다는 아쉬움이 있었지만, 강력한 가속력으로 달랠 수 있었다. 회생 제동을 포함한 브레이크도 이질감 없이 강력했다.

 

특히 NX450h+는 브랜드 처음으로 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렉서스 커넥트를 탑재했다. 14인치 대형 디스플레이에 다양한 커넥티드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시대에 뒤쳐졌던 종전 모델과는 달리, 최신형 모델에 걸맞는 빠른 터치감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국내에는 LG유플러스 드라이브를 통해 현지화까지 완성했다. 인공지능인 네이버 클로바를 통해 음성 인식 제어도 가능하다.

 

첨단 편의 기능도 빼놓지 않았다. 렉서스 세이프티 시스템 플러스는 2세대 자율주행 수준을 충족한다. 스티어링휠 오른쪽 버튼으로 작동하니 정확하게 차선과 전방 차량을 인식하고 달려줬다. 표지판을 읽어 제한 속도도 알려줬고, 하이빔도 스스로 제어한다. 후진시 사각지대, 하차시 차량이나 자전거 등 접근하는 물체도 감지해준다.

 

UX300e /렉서스

UX300e도 주행 성능에서 렉서스의 DNA를 그대로 계승했다. 첫 완전 전동화 모델이면서도 렉서스의 하이브리드카를 그대로 구현한듯한 묵직한 주행 성능을 보여줬다. 다른 전기차와 달리 급가속을 해도 안정적으로 힘을 올렸는데, 구동력을 제어하는 기술을 적용했다고 렉서스는 설명했다. 액티브 사운드 컨트롤에서 나오는 엔진음은 더욱 전기차의 이질감을 없앴다.

 

높은 실제 전비는 렉서스, 토요타가 하이브리드카에 쌓은 노하우를 보여주는 듯 하다. 인증 주행거리는 233km, 배터리 크기는 54.35kWh로 수치상 전비는 4.3km/kWh지만, 실제 주행에서는 큰 노력 없이 5.5~6km/kWh 정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스포츠 모드를 켜고 나서야 배터리가 줄어들었다. 그러면서도 가속이나 제동에서 다른 전기차와 같은 둔탁한 느낌을 주지 않는다는 게 인상적이었다.

 

UX300e 인테리어. 터치 디스플레이가 아닌 터치 패드를 통해 조작할 수 있다. /렉서스

구형 편의 기능은 시스템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UX300e는 이전 렉서스와 같이 작은 디스플레이에 센터 콘솔 쪽 터치 패널로 조작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채택했다. 내비게이션도 따로 없다. 볼륨 모델이 아닌데다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선택으로 보인다.

 

반면 NX450+는 국내에서만큼은 가격 경쟁력까지 '대체 불가'다. 국내에 출시된 동급 PHEV SUV 중에서는 유일하게 7000만원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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