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디자인 스토어인 '플라잉타이거 코펜하겐'의 CEO 마틴 저미엔(Martin Jermiin)과 회사 관계자들이 한국을 방문해 브랜드의 친환경 활동 등 ESG경영 방침을 알렸다.
플라잉타이거 코펜하겐은 리빙 인테리어 소품, 팬시 문구, 잡화 의류, 식료품 등을 판매하며 지속가능성에 대한 책임 의식을 보여주는 브랜드다. 플라잉타이거 코펜하겐을 운영 중인 덴마크 유통업체 제브라는 사업을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게 수행하기 위해 소싱, 배송, 매장, 제품의 최종 수명에 이르기까지 친환경에 신경쓰고 있다.
지난 5일 마틴 저미엔 대표는 서울 성수동에서 한국 기자들과 만나 "소비자들이 우리 제품을 구매할 때 모든 제품이 윤리, 환경, 사회적 기준에 맞춰 사용하기에 안전하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이는 회사의 성공과 소비자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플라잉타이거 코펜하겐의 현재 목표는 유통업계 안에서 녹색 전환의 선두 주자가 돼, 미래 세대에게 더 나은 지구를 물려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환경에 좋은 제품을 제공하고, 천연 화석 재료와 연료에 대한 의존을 종식시키는 제품을 만들며, 2025년까지 제품과 포장의 플라스틱 및 일회용품을 절반으로 절감, 2026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30%를 줄이는 것을 지키고 있다.
저미엔 대표는 더 나은 지구를 위한 ESG 이념 실천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그는 "플라잉타이거는 재활용 플라스틱의 사용 비중을 점진적으로 줄이고 있고 FSC(국제삼림관리협의회 인증) 인증된 종이와 목재 등의 재료를 사용 중"이라며 "이를 위해 제품 소재는 순환물질(Circular materials)을 이용해 생산하고 있다. 재생 가능한 천연 재료 목재, 종이, 짚, 대나무, 면으로 만들어지고 재활용 가능한 유리, 금속 재료를 사용하며 재활용 플라스틱 및 천연 플라스틱(PET, PP, PE)으로 개품을 개발한다"고 소개했다.
종이 및 목재 제품은 나무와 종이 함량이 10% 이상인 제품으로 정의하는데 2019년은 68%, 2021년은 79%로 2022년 말까지 100% 달성을 목표를 세웠다.
플라잉타이거 매장에서 FSC 인증된 목재 및 종이 제품을 찾을 수 있으며, 제품뿐 아니라 매장에 사용되는 집기도 2012년부터 FSC 인증 목재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테이블과 와인박스 등은 FSC 인증 목재로 설계됐고, 쇼핑 바구니는 100% 재생 가능한 플라스틱을 사용한다. 쇼핑백 역시 100% 재생되거나 재생 가능한 물질 등을 사용하여 친환경 매장을 실천하고 있다.
이밖에 수용성 페인트로 매장 인테리어를 꾸미고, LED 조명을 사용하여 에어컨 사용을 감소시킨다.
플라잉타이거 코펜하겐의 ESG 경영은 창업주 시절부터 시작해 이미 30여년간 이어져왔다. 특히 팬데믹으로 인해 더욱 활성화되었는데, 코로나 19 이후 일회용품 소비와 환경에 관심이 높아진 MZ세대에게 재사용 포장재를 추천하고 있다.
저미엔 대표는 "플라잉타이거는 포장재를 최대한 줄이고 재사용 포장재를 사용하면서 택배 상자를 활용하여 어린이들이 인형 극장과 같은 아이템을 만들 수 있도록 관련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2022년까지 100%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플라잉타이거의 이 같은 경영 방침은 최근 들어 환경오염에 관심이 높아진 MZ세대에게 플라잉타이거코리아를 알리는 데에도 도움을 받았다. 한국에서는 MZ세대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 SNS채널인 틱톡에서 FSC 상품 사용하기 이벤트를 진행한 결과, 한 영상당 5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높은 관심을 이끌어냈다. 매장에서도 FSC 상품 찾기, 에코백 사용을 권장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ESG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했다.
저미엔 대표는 "전 세계 여러 언론 홍보와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FSC를 알리고 택배 패키지 재사용, 배터리 충전 영상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며 "한국에서도 플라잉타이거코리아의 ESG의 이념과 제품들을 잘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물론, 소비재 제품을 대량으로 저렴하게 만들고 유통·판매하면서 ESG를 추진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이에 대해 저미엔 대표는 "지속가능한 ESG경영을 펼치기 위해 보다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는데, 플라잉타이거의 경우 글로벌 900개 매장을 갖고 있고, 각 국가로부터 9개월 전에 미리 필요한 품목에 대한 주문을 받는다"면서 "웹을 통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며 주문 시 수량과 원하는 테마, 컬러에 대한 디테일까지 논의한다. 이런 논의를 통해 정해진 세트가 생산되며 주문과 판매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져 재고 발생률과 처리 문제를 합리적으로 조절한다"고 설명했다.
플라잉타이거는 ESG 중 E(환경)외에 S(사회)와 G(지배구조)를 위한 활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그는 "판매되지 않은 식품을 덴마크, 영국, 스페인에 기부해 식품 낭비를 최소화하고 취약한 사회 집단에 변화를 주고 있다"는 사례를 소개했다. "유통기한에 가까운 식품들을 덴마크 슈퍼마켓인 '위푸드(WeFood)'에 기부한다. 지난해에는 In Kind Direct(영국), Red Cross(덴마크), Dons Solidaires(프랑스) 같은 여러 NGO에 제품을 전달했으며, 이 단체들에 기부금도 함께 전했다. 코로나19가 가정에 부담을 줬던 시기에 취약계층에게 도움의 손길을 줬다"고 자평하기도 했다.
저미엔 대표는 "지배구조(G)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2020년 공급업체 아카데미를 만들고, 공급업체 행동강령에 대한 약속 및 공장 감사 실시·개선 및 교정의 3단계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아카데미는 현재 사회적 요구사항, 지속 가능성, 규정 준수, 조달 및 품질 내에서 관련 주제에 대한 세션을 자주 운영하고 있고, 2021년에는 각각 평균 40개 공급업체와 함께 12번의 1시간짜리 교육을 실시했다"며 "모든 교육 세션은 신규 공급업체가 온보딩(조직에 적응)되는 동안 기록되고 공유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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